Q. 사상적 배경에 따른 교육의 일반적 정의.
(1) 도덕적 인격성
- 교육이란 자연적, 사회적 인간을 하나의 인격인으로 완성시키려는 교육자의 인격적, 정신적 작용의 결과이다.
⓵ Kant :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는 작용이다.”
⓶ Herbart : “교육목적은 도덕적 품성을 도야하는 것이다.”
⓷ Peters : “교육은 바람직한 정신상태를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실현하는 일이다.”
(2) 문화성과 지식성
- 교육이란 전 세대의 문화유산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고 계승, 발전시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작용이다.
⓵ Spranger : “교육이란 비교적 성숙한 사람이 미숙한 사람을 문화재를 통하여 또는 자연 의 상태에서 문화적 이상의 상태로 끌어올리는 문화작용이다.
⓶ Kerschensteiner
⓷ Dilthey
⓸ Paulsen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개론 : 교육현상적 입장에 따른 교육의 정의 (0) | 2020.12.09 |
---|---|
교육학개론 : Perters 교육개념의 준거(기준) (0) | 2020.12.09 |
교육학 : 기능중심 교사교육 vs 탐구중심 교사교육 (0) | 2020.12.07 |
Gagné 학습과정영역(학습목표) (0) | 2020.12.06 |
교육학 : 협동학습의 기본요소, 절차, 기초학습, 기법(STAD, TGT, TAI, 직소, 자율적 협동학습) (0) | 2020.1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