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능중심 교사교육
- 탐구중심 교사교육
1. 기능중심 교사교육
-
1970년대~1980년대 후반까지 과학적 수업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된 교사교육
-
학습자의 성적을 향상시키는 일에 '효과적인 교사'(effective teacher)를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구성하기 위한 교사교육의 방법으로 제안되고 이용됨
-
주어진 교육을 비판적 검토 없니 그대로 받아들이며, 수업은 목표를 성취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서 간주함
-
교사를 효과적 수업을 수해앟기 위한 기능인(수단)으로 생각함
2. 탐구중심 교사교육
-
1980년대~1990년대 영어사용건 국가에서 강력하게 부각된 교사교육 접근법
-
교사는 자신의 활동을 스스로 관찰하고 분석하여 자신의 교육활동을 스스로 개선할 수 있는 자질을 겸비해야 한다.
-
교사 자신의 수업활동 탐구를 통해서 수업을 개선할 수 있다.
-
반성적 자기탐구 능력의 기초를 마련해 준 이론
-
평생에 걸쳐 스스로 교육 능력을 향상시켜 갈 수 있는 '반성적 교사'가 되기 위한 과정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개론 : Perters 교육개념의 준거(기준) (0) | 2020.12.09 |
---|---|
교육학개론 : 사상적 배경에 따른 교육의 정의 (0) | 2020.12.09 |
Gagné 학습과정영역(학습목표) (0) | 2020.12.06 |
교육학 : 협동학습의 기본요소, 절차, 기초학습, 기법(STAD, TGT, TAI, 직소, 자율적 협동학습) (0) | 2020.12.04 |
Senge 학습조직 (0) | 2020.1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