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운동영역
-
일련의 행동 계열을 수행하는 능력
-
시범 , 언어적 개념적 지식의 제공, 연습기회제공, 피드백과 교정 기회를 제공
(2) 태도
-
생활사태에 직면하는 무수한 대안들 중에서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의 문제
-
개인의 가치와 선호, 태도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
가르칠 가치와 태도를 명료화, 실행의 기회, 스스로 가치와 태도를 선택하도록
(3) 인지전략
-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고, 기억하고, 사고하는 과정을 관리하는 능력
-
지적인 전략, 내용의 요점을 파악하는 기법, 사고하거나 문제를 분석하는 기술,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전략 등과 같이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내적인 인지과정을 유의미하게 조절하거나 통제할 수 있는 메타인지적 사고 기능도 중요한 학습능력으로 간주한다.
-
학생 수준에 적합한 문제를 제시함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해결 방안을 탐색하도록 한다.
-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적인 기법 또한 지도한다.
-
브레인스토밍하는 방법, 연구하는 방법, 창의적인 독해 기법들을 지도할 필요가 있다.
-
학생들이 창안한 독특한 방안들을 평가하고 강화한다.
(4) 지적기능
-
상징을 이용라여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능력
-
이른바 절차적지식 혹운 방법적지식에 해당된다.
-
목표행동 명료화, 학습위계에 기초한 학습단계별 이수, 변별학습.개념학습.원리학습을 통한 학습, 피드백과 강화를 통한 학습을 통해 지적기능향상 가능
(5) 언어정보
-
정보를 진술하거나 말하는 능력
-
어떤 사살과 사건들을 구술하거나 쓰거나 타이핑하거나, 그림을 통해서 사실적 정보를 재생하는 능력도 포함된다.
-
선행조직자의 활용으로 학습자료의 유의미가를 높인다.
-
학습과데를 학습자의 정보처리능력에 맞도록 적절하게 나누어 학슺하고, 점진적분화를 통하여 원리를 사용한다.
-
학습자 스스로 자신이 학습한 정보의 적절성을 평가하도록 한다.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개론 : 사상적 배경에 따른 교육의 정의 (0) | 2020.12.09 |
---|---|
교육학 : 기능중심 교사교육 vs 탐구중심 교사교육 (0) | 2020.12.07 |
교육학 : 협동학습의 기본요소, 절차, 기초학습, 기법(STAD, TGT, TAI, 직소, 자율적 협동학습) (0) | 2020.12.04 |
Senge 학습조직 (0) | 2020.12.04 |
집단의 발달과정 : 선형모형, 진자모형, 주기모형 (0) | 2020.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