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교육현상적 입장에 따른 교육의 일반적 정의.
⓵ 서술적 정의
-
교육적 변화를 기술하거나 설명하는 것으로 가치판단이 들어가지 않는다.
-
‘행동변화로서의 교육’이라고도 한다.
⓶ 규범적 정의
-
‘교육은 이러한 것이어야 한다’는 식으로 그 의미를 밝히는 일이다.
-
ex)모종의 가치 있는 것을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전달하 는 행위 – Peters의 교육개념
⓷ 조작적 정의
-
연구자 나름대로 ‘교육은 ~이다’라고 정의를 하고 이를 실험적 또는 논리 적으로 증명을 하게 되는 것으로 일종의 가설적 정의이다.
-
교육개념 의 추상성을 제거하고 교육활동을 명확히 규정하려 할 때 주로 사용한다.
-
ex)정범모의 정의
⓸ 약정적 정의
-
‘교육을 ~이라고 하자’와 같은 약속을 하고 관련된 다른 활동으로부터 구별하고자 하는 하나의 ‘약속’으로서의 정의이다.
⓹ 기능적 정의
-
교육을 다른 정치, 사회, 경제, 문화의 ‘수단’으로 보는 입장이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개론 : 평생교육? (0) | 2020.12.12 |
---|---|
교육학개론 : Krieck 교육형태 분류 (0) | 2020.12.12 |
교육학개론 : Perters 교육개념의 준거(기준) (0) | 2020.12.09 |
교육학개론 : 사상적 배경에 따른 교육의 정의 (0) | 2020.12.09 |
교육학 : 기능중심 교사교육 vs 탐구중심 교사교육 (0) | 2020.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