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협동학습
- Johnson 협동학습의 5가지 기본요소
- 협동학습의 절차와 수업기술
- 협동학습을 위한 기초학습
- 협동학습 기법 : 1) STAD , 2) TGT, 3) TAI, 4) 직소, 5) 자율적 협동학습
1. 협동학습
- 협동학습은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구성원 모두의 성취에 관심을 갖도록 목표가 구조화되어 있다.
- 때문에 구성원사이의 긍정적 상호의존성을 가지고 있는 반면, 전통적 소집단학습은 이러한 상호의존성이 항상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 협동학습은 분명한 개별적 책무성이 존재하며, 구성원은 개인적 특성에 있어서 이질적이고, 모든 구성원이 리더가 될 수 있으며, 리더십의 책임을 지게 된다.
- 협동학습의 구성원은 학습성취를 최대화 하기 위해 구성원간의 좋은 협력관계를유지해야 하지만,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에서는 주로 주어진 과제를 완성하는 데에만 관심을 둔다.
- 협동학습에서는 학습할 때 필요한 리더십, 의사소통기술, 신뢰, 갈등의 조정 등 사회적 기능들을 직접 배우지만,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은 그런 상호작용 기능은 있는 것으로 가정되거나 무시되어진다.
2. Johnson 협동학습의 5가지 기본요소
- 팀원 간 긍정적 상호작용
- 일대일의 발전적 상호작용
- 개별책무성
- 대인관계와 소집단 인간관계 기술
- 팀반성
3. 협동학습의 절차와 수업기술
- 수업목표 : 인지적, 정의적 수업목표와 협동학습 수업목표를 상세화 한다. 학생들의 선행학습의 정도, 또는 아이큐에 따라 상이한 수업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 평가준거 : 소집단 구성원의 총점 또는 각 개인별 사전점수를 기준으로 점수화.
- 집단무경쟁 집단보상 : 학생 개별점수에 소집단 구성원 모두가 각 기준 이상으로 성적을 얻으면 보너스 점수를 합산
- 집단경쟁 집단보상 : 사전점수를 기준으로 학생 개별점수를 환산하여 상위 몇 팀만 학생 개별점수에 보너스 점수를 합산
- 학생 개별점수로 하되, 소집단의 총점이 우수한 팀은 보상 제공.
- 협력적인 상호작용이 많은팀에게 보너스 점수를 부여.
- 소집단의 크기 : 2~6명이 적당하다. 8명 이상이면 학생들이 소외되거나 수동적으로 되어 협동학습이 이루어질 수 없다. 또한, 학습시간이 적을 때에는 소집단 크기도 적을수록 좋다.
4. 협동학습을 위한 기초학습
- 청취기술훈련 : 말바꾸어 진술하기. 3단계면담. 라운드로빈
- 번갈아하기훈련 : 라운드테이블, 발언막대기,
- 도움주고받기훈련 : 또래끼리 점검하기, 플래시카드, 함께생각하기
- 칭찬하기훈련 : 인정막대기
- 기다리는훈련
5. 협동학습 기법
1) 학생 팀성취 보상법 STAD
- 학습과제제시 - 과제명료화 - 1차평가 - 1차점수합계 - 동일한 학습과제제시 - 2차 평가 - 향상도평가
- 기본기능의 습득이나 지식의 이해를 촉진시키 위해 고안된 모형
- 집단보상, 개별책무성, 성취결과의 균등배분을 강조한다.
- 집단 구성원들의 역할이 분담되지 않는 공동학습구조이다.
- 개인의 성취에 대해 팀점수가 가산되고 팀에게 주어지는 집단보상이 추가된 구조이다.
- 모든 교과목에 효과적이며 특히 수학에 효과적이다.
- 향상점수를 부여하기 때문에 성적이 낮은 학생도 노력 여하에 따라 팀에 기여할 수 있다.
- 학습과제의 개별화가 어려울 경우 팀의 리더가 팀의 모든 활동을 주도할 우려가 있다.
2) 팀게임토너먼트 TGT
- 학습과제제시 - 1차평가 - 점수비교 - 새로운 학습과제 제시 - 2차평가 - 팀별점수 비교
- 개인별형성평가 대신에 각 팀에서 사전성취도가 비슷한 수준의 학생들이 토너먼트게임식 팀학습을 한다
- 공동작업구조이며, 보상구조는 집단내 협동 - 집단외 경쟁구조이다.
- 집단간의 토너먼트는 개별학습의 성취를 나타내는 게임이며, 매주 최우수팀이 선정된다.
3) 팀보조 개별학습 TAI :
- 수행기준 및 학습과제제시 - 팀별 과제수행 및 연습 - 새로운 과제수행 및 연습 - 평가
- 집단내에서 학생은 개인별로 능력수준에 부합되는 학습과제를 수행한다.
- 문제를 해결한 후 동료와 교환하여 채점한다.
- 문제를 모두 맞추면 다음 과제로 넘어가고, 그렇지 못할 경우 다른 문제를 다시 풀어야 한다.
- 위의 과정이 모두 끝나면 능력평가를 받게 되고, 능력평가를 통과하면 최종평가를 받는다.
- 개별시험점수의 합이 각 팀의 점수가 되고 미리 설정히 놓은 팀 점수를 초과했을 때 팀 보상을 받는다.
4) 직소
- 팀별 다른과제 제시 - 과제연습 - 서로 가르치기 - 평가(다른 팀을 지도하는 능력)
- 주제별 과제제시 - 전문가 활동 - 서로 가르치기 - 평가(팀별 및 개인평가)
- 직소1 : 학습이 끝난 후 학생들은 퀴즈를 통하여 개인별로 성적을 받는다.
- 직소2 : 학생의 개인점수 뿐만 아니라, 향상점수와 집단점수가 산출된다. 따라서 보상의 상호의존성이 높으며, 내용의 완전습득을 목표로 한다.
5) 자율적 협동학습 Co-op Co-op
- 교사와 학생이 토의를 통하여 학습과제를 선정한다.
- 각 팀별로 주제를 선정하고 이것을 하위주제로 세분화하여 구성원들에게 개별적으로 분담시킨다.
- 팀 동료에 의한 팀 기여도평가, 교사에 의한 소주제 학습기여도평가, 전체 학급동료들에 의한 팀보고서 평가가 이루어 진다.
- 학습활동의 준비, 활동과정, 결과보고에 이르기 까지 학습자의 자율적 활동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으나, 저학년의 경우에는 부적합하다.
6) 집단탐구법 GI
- 학습과제는 집단구성원들의 협의하여 선정한다.
- 집단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한 고차적 인지기능의 습득에 중점을 둔다.
- 선정된 학습과제와 관련된 하위주제들을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선정하고, 개인별로 하위주제를 하나씩 맡아서 해결한다.
7) 함께 학습하기 LT
- 시험은 개별적으로 부여되지만 성적은 집단의 평균점수를 받는다.
- 과제는 집단별로 부여하며, 평가 및 보상도 집단 단위로 한다.
- 집단 평균점수 이외에 집단내의 모든 구성원들이 정해진 수준 이상을 성취했을 경우 각 집단 구성원들에게는 개별적인 보너스점수를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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