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Gagné 학습과정영역(학습목표)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2. 6.

 

(1)운동영역

    • 일련의 행동 계열을 수행하는 능력

    • 시범 , 언어적 개념적 지식의 제공, 연습기회제공, 피드백과 교정 기회를 제공

 

(2) 태도

    • 생활사태에 직면하는 무수한 대안들 중에서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의 문제

    • 개인의 가치와 선호, 태도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 가르칠 가치와 태도를 명료화, 실행의 기회, 스스로 가치와 태도를 선택하도록

 

(3) 인지전략

    •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고, 기억하고, 사고하는 과정을 관리하는 능력

    • 지적인 전략, 내용의 요점을 파악하는 기법, 사고하거나 문제를 분석하는 기술,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전략 등과 같이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내적인 인지과정을 유의미하게 조절하거나 통제할 수 있는 메타인지적 사고 기능도 중요한 학습능력으로 간주한다.

    • 학생 수준에 적합한 문제를 제시함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해결 방안을 탐색하도록 한다.

    •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적인 기법 또한 지도한다.

    • 브레인스토밍하는 방법, 연구하는 방법, 창의적인 독해 기법들을 지도할 필요가 있다.

    • 학생들이 창안한 독특한 방안들을 평가하고 강화한다.

 

(4) 지적기능

    • 상징을 이용라여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능력

    • 이른바 절차적지식 혹운 방법적지식에 해당된다.

    • 목표행동 명료화, 학습위계에 기초한 학습단계별 이수, 변별학습.개념학습.원리학습을 통한 학습, 피드백과 강화를 통한 학습을 통해 지적기능향상 가능

 

(5) 언어정보

    • 정보를 진술하거나 말하는 능력

    • 어떤 사살과 사건들을 구술하거나 쓰거나 타이핑하거나, 그림을 통해서 사실적 정보를 재생하는 능력도 포함된다.

    • 선행조직자의 활용으로 학습자료의 유의미가를 높인다.

    • 학습과데를 학습자의 정보처리능력에 맞도록 적절하게 나누어 학슺하고, 점진적분화를 통하여 원리를 사용한다.

    • 학습자 스스로 자신이 학습한 정보의 적절성을 평가하도록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