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Peters가 제시한 교육개념의 준거(기준)에 대해 논하시오.
- 피터스는 교육의 개념을 ‘마음의 획득 내지 계발’ 과 관련하여 규범적 준거, 인지적 준거, 과정적 준거로 나누었다.
⓵ 규범적 준거 : 교육은 ‘모종의 가치 있는 것’을 전달하는 것이다.
⓶ 인지적 준거 : ‘내재적 가치의 구체적인 내용‘을 명시하는 것으로서, 지식의 형식, 지적 안목 이라는 말로 표현하고 있다.
⓷ 과정적 준거 : 교육은 그 방법에 있어서도 ‘도덕적으로 온당한 것’이 아니면 안된다는 것 으로 이는 학습자에게 최소한의 의식과 자발성이 있는 형태로 가르쳐진다 는 것을 의미한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개론 : Krieck 교육형태 분류 (0) | 2020.12.12 |
---|---|
교육학개론 : 교육현상적 입장에 따른 교육의 정의 (0) | 2020.12.09 |
교육학개론 : 사상적 배경에 따른 교육의 정의 (0) | 2020.12.09 |
교육학 : 기능중심 교사교육 vs 탐구중심 교사교육 (0) | 2020.12.07 |
Gagné 학습과정영역(학습목표) (0) | 2020.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