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Eisner 예술적 교육과정 설계모형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19.
  • 교육목표 수립방법
  • 교육내용 선정방법
  • 학습기회 제공방법
  • 학습기회 조직방법
  • 평가방법

  •  Eisner 는 1960년대 행동적 교육목표와 전통적 학문교과를 지나치게 강조하였던 당시 학교 교육과정의 풍토를 비판하고 가츠치는 일 자체는 예술적 경험이며 창조적인 활동이라는 점에서 예술이다 라고 주장하였다.
  • 1960년대 행동적 교육목표와 전통적 학문교과를 지나치게 강조했던 학교 교육과정의 풍토를 강력히 비판하였다
  •  교수의 예술성을 인정하는 이론으로, 이러한 예술을 교사가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이론이 필요했다.
  • " 교육과정의 계획 과정은 매우 뒤얽혀 있고, 순환적이며, 우발적이다"

 

1) 교육목표 수립방법

    • 명백한 목표 뿐만 아니라, 잘 정의되지 않은 목표(표출목표)도 고려한다.
    • 목표분류 ; 행동목표, 문제해결목표, 표현결과목표
    • ① 행동목표 : 학습자가 어떤 내용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가를 구체적,명시적으로 제시한 목표.
    • ② 문제해결목표 : 문제해결을 위하여 어떤 방법과 절차를 통해 진행해야 하는가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 학습자는 이러한 문제해결의 과정을 통하여 여러가지 구체적이며 실제적으로 가치있는 사실들을 학습하게 된다.
    • ③ 표현결과목표 : 교육활동 진행 후에 얻어지는 결과를 통해서 습득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때문에 교사는 표현결과를 사전예측하여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되는 활동에 학습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2) 교육내용 선정방법

    • Tyler와 같이 개인, 사회, 교과로부터 내용을 선정하되, 영교육과정도 신중하게 고려한다.
    • 목표설정 (행동목표, 문제해결목표, 표현목표) - 내용선정 - m학습기회의 유형, 조직, 제시반응과 반응양식 - 평가

 

3) 학습기회 제공방법

    • 교사는 교육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다양한 학습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 교육적 상상력 : 예술성에 대한 용어로,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실제적으로 의미있고, 만족스러우며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목표 및 교육내용을 학생들에게 적합한 형태로 변형할 수 있는 능력

 

4) 학습기회 조직방법

    • 학생들의 다양하나 학습결과를 유도할 수 있는 비선형적인 방법을 강조한다.
    • 목표와 내용을 학생에게 의미있는 학습활동으로 변형한다.
    •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결과를 유도할 수 있는 비선형적 접근방법을 강조한다.

 

5) 평가방법

    • 평가는 비형식적으로 일어나며, 교육적감식안과 교육비평을 가져야 한다.
    • Eisner 는 교육과정 구성과 그 평가에 있어서 예술적 평가방법을 선호한다.
    • 비평적 평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