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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논술 예시답안 : IQ해석과 기대가치이론, 욕구위계이론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19.

2015.08.25. 화-작성

 

[서론]

  학생들은 저마다 다른 욕구와 개개인별로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때문에 개인별로 학습에 대한 욕구의 방향과 강도도 다르고, 동기유발 방법 또한 개인에게 적합한 방법에 알맞게 제시되어야 한다. 철수와 영희 어머니의 상담에 의하면 철수와 영희 모두 학습에 대한 의욕이 저하되고 동기가 떨어져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그 이유를 알고 이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본론] + [결론]

  영희 어머니의 상담을 통해서 영희의 학습동기를 잃게 된 원인을 알아보았다. 그 첫번째 원인은 영희의 IQ에 대한 잘못된 해석 때문이었다. 영희는 IQ 검사에서 99가 나왔고, 이것 때문에 시무룩한 반응을 보였는데, 그것은 영희가 IQ에 대한 해석을 잘못된 의미로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IQ는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인지적영역의 능력이 얼마만큼인가를 알기 위하여 검사를 통하여 수치적, 수량적으로 나타낸 지표이다. IQ의 수량화는 자신에 속해있는 나이또래의 평균을 100 을 기준으로 한다. 그중 검사자의 68%가 75 ~ 115 의 IQ를 지닌다. 때문에 영희는 지극히 평범한 또래 영역에 해당된다. 때문에 박교사는 영희 어머니에게 ㄱ 에 대한 답변으로 " 영희는 또래와 비교하여 지극히 정상적이며 표준적인 IQ를 가지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68%가 75 ~ 115의 IQ를 지니기 때문에 영희가 IQ점수에 대한 해석을 올바르게 할 수 있도록 영희와 대화해 보겠습니다" 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능은 오차를 갖기 때문에 영희가 받는 99라는 수치는 관찰점수에 불과하며, 오차점수를 고려한 영희의 실제 IQ는 94 ~ 104의 영역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능검사가 비언어검사가 아닌 언어검사로 진행될 경우 검사가 지니고 있는 문화적특성을 배재시킬 수 없기 때문에 지능검사에 포함되어 있는 문화적특성으로 인해 생기는 오차점수가 있을 수 있다. 이처럼 IQ 검사점수는 개인의 지능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이기도 하지만 지능 검사 자체가 지니는 신뢰성이 높지는 않다.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IQ에 대한 특징을 올바르게 알고 검사점수에 연연한 해석을 해서는 안된다.

 

영희는 간호사의 꿈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IQ 검사를 한 뒤 노력의 강도가 매우 낮아졌다. 그 이유는 자신이 노력을 하여도 이룰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즉, 두번째 원인은 간호사가 되고싶고 간호사라는 직업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공부를 열심히 하여도 IQ 가 낮기 때문에 성적이 잘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생각)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기대-가치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기대가치이론에서는 개인이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변인은 과제수행에 대한 높은 기대와 과제수행의 결과물에 대한 가치의 두가지 변수가 존재한다. 이 두 가지 변수중에 어느 하나라도 낮을 경우 개인의 행동에 대한 동기는 줄어들며, 두 가지 변수 모두 높을 경우 행동에 대한 동기는 상승하게 된다. 때문에 잃어버린 영희의 학습동기를 다시 향상시키기 위한 해결방안은 낮아진 기대변인을 다시 상승하여야만 한다. 기대변인을 상승하기 위해서는 영희에게 IQ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설명해 주어 이에 대한 이해를 유도하여 영희의 IQ가 보통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노력하면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합리적인 신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이외에도 영희가 학습동기를 잃게 된 원인을 욕구위계이론을 통하여 분석하는 것도 가능하다. 욕구위계이론에 의하면 인간은 위계적 순서를 가지고 있는 욕구를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위계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인간은 행동한다. 이 이론의 욕구는 총 5가지로 나뉜다. 그 욕구는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 및 애정의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이다. 욕구들은 개인의 행동에 관한 방향과 강도를 결정하는 동기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하면 영희는 IQ가 낮기 때문에 노력하여도 이룰수 없는 것이라는 비합리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5가지 욕구 중 자기존중의 욕구가 결핍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영희가 간호사가 되기 위해 공부를 열심히하고 노력하는 등의 행동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자아실현의 욕구 단계까지 이르러야 한다. 하지만 현재 영희의 욕구수준은 존경의 욕구상태에 머무르고 있다. 때문에 영희에게 존중의 욕구를 우선적으로 충족시켜야만 자아실현의 욕구의 단계에 이르를 것이고,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영희는 노력할 것이다. 영희의 존중의 욕구를 실현시키기 위해서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신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교육학논술 예시 답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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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만 정확히 알고 있다면 18점 이상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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