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Eisner 영교육과정 (null-curriculum)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19.
  • 영교육과정
  • 영교육과정의 특징
  • 영교육과정이 교육 개발에 주는 시사점

 

1. 영교육과정 개념

  • Eisner 가 교육적 상상력 이라는 저서를 통하여 도입한 개념

  • 공식적인 교육과정 문서에 포함되지 않은 교육과정으로,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 예컨데 사회시간에 역사와 지리만 가르치고, 인류학, 경제학, 사회학, 정치학은 가르치지 않는다면 그것이 바로 영 교육과정이 된다.

 

 

2. 영교육과정 구성 및 특징

  • 교육과정의 구성을 교육의 본질에서 이탈하여, 가르치지 쉽고 평가하기 쉬운 내용으로 구성된, 예로부터 가르쳐 왔기 때문에 가르치고, 소수 이익집단의 압력에 의하여 특정한 교과가 설정됨으로써 교육과정의 계획 속에 제외된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 교육적 사고에서 심미적 측면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될 것을 주장하였다.

  • 배울만한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식적인 문서에 빠진 내용을 의미한다.

  • 공식적인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다 하더라도 학습할 기회가 없었다면 이것도 영교육과정에 해당된다.

 

 

3. 영교육과정이 교육 개발에 주는 시사점

  • 공식적인 교육과정 문서에 담긴 교육목적과 교육내용의 가치를 되묻고, 정당성을 부여할 수 있다.

  • 더욱 중요한 것이 빠지지는 않았는가를 살펴보도록 한다는 점에서 유용한 가치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