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욕구이론
기술기능이론
지위경쟁이론
신마르크스이론
국민통합론
1. 학습욕구이론
학력상승의 원인은 학교교육을 통하여 지적욕구어ㅏ 인격도야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기회가 주어지면 누구나 학교교육을 받게 된다.
하지만 학교교육이 학습욕구를 제대로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기관이라는 사실을 입증하기 어렵다.
사겨육제도가 성장하고 있다는 것과 대비적이다.
2. 기술기능이론
과학기술의 부단한 향상 때문에 직업기술의 수준티 계속 높아지고, 그에 따라 사람들의 학력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과잉학력현상을 설명하기 어렵다.
학력유턴현상을 설명하기 어려움
3. 지위경쟁이론
학력의 정도는 사회적 지위획득의 수단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경쟁적으로 높은 학력을 취득하려 하고 그 때문에 학력은 계속하여 높아진다.
졸업장병 : 고학력의 경쟁은 계속적이고 끊임없이 이루어진다. 이런 현상을 졸업장병이라 부른다.
학력경쟁의 실제 상황에 매우 근접한 이론이다.
하지만 교육의 확대를 경쟁의 결과로만 파악하여 교육의 확대현상을 나쁜 이유로 과장하였다.
학력팽창의 원인을 교육수요자에게 전가하고 있으며 공급자의 관점을 고려하지 않았다.
수 많은 대학의 존재.. 수준 낮은 교육을 제공하면서 졸업장만을 제공하는 현 우리나라 현실을 비판할 수 없다 이이론은....
4. 신마르크스이론
교육제도는 자본가계급의 이익을 위하여 자본가계급에 의해 발전하게 된다.
즉, 자본가계급은 능력있는 하위직원을 원하고 능력있는 직원은 그들의 경제적 이익에 많은도움을 주기 때문에 자본가계급은 의도적으로 학력상승을 부추긴다.
현재 비정규직원을 채용하면서도 많은 능력을 바라는 회사의 경우를 설명 가능하겠네
하지만, 교육에 대한 학습자 자신에 대한 이익을 도외시하고 자본거계급의 이익만을 위한 것으로 단정짓고있다.
5.국민통합론
국가가학력 높은 국민을 필요로 하고, 국민 통합을 필여로 하기 때문에 국가의 의도에 의하여 교육은 팽창되었다고 설명한다.
의무교육의 확대는 국가의 의도하여 국민통합을 위해서 이루어 진다고 주장.
문데점은 고등교육의 팽창이나 과잉학력을 설명하지 못한다. 국가에서는 넘쳐나는 고등인재만을 원하는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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