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교육과정
- 영교육과정의 특징
- 영교육과정이 교육 개발에 주는 시사점
1. 영교육과정 개념
-
Eisner 가 교육적 상상력 이라는 저서를 통하여 도입한 개념
-
공식적인 교육과정 문서에 포함되지 않은 교육과정으로,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
예컨데 사회시간에 역사와 지리만 가르치고, 인류학, 경제학, 사회학, 정치학은 가르치지 않는다면 그것이 바로 영 교육과정이 된다.
2. 영교육과정 구성 및 특징
-
교육과정의 구성을 교육의 본질에서 이탈하여, 가르치지 쉽고 평가하기 쉬운 내용으로 구성된, 예로부터 가르쳐 왔기 때문에 가르치고, 소수 이익집단의 압력에 의하여 특정한 교과가 설정됨으로써 교육과정의 계획 속에 제외된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
교육적 사고에서 심미적 측면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될 것을 주장하였다.
-
배울만한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식적인 문서에 빠진 내용을 의미한다.
-
공식적인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다 하더라도 학습할 기회가 없었다면 이것도 영교육과정에 해당된다.
3. 영교육과정이 교육 개발에 주는 시사점
-
공식적인 교육과정 문서에 담긴 교육목적과 교육내용의 가치를 되묻고, 정당성을 부여할 수 있다.
-
더욱 중요한 것이 빠지지는 않았는가를 살펴보도록 한다는 점에서 유용한 가치가 있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 학교 조직의 유형 (0) | 2020.11.19 |
---|---|
교육학 논술 예시답안 : IQ해석과 기대가치이론, 욕구위계이론 (0) | 2020.11.19 |
교육학 : Eisner 예술적 교육과정 설계모형 (0) | 2020.11.19 |
교육사회학 : 학력상승이론 (학습욕구이론, 기술기능이론, 지위경쟁이론, 신마르크스이론, 국민통합론) (0) | 2020.11.19 |
교육사회학 : 기능주의 사회학이론과 비판 (0) | 2020.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