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념적 기구로서의 학교
- 갈등주의와 교육
- 갈등주의 이론 : 1) 경제적 재생산이론, 2) 문화적 재생산이론, 3) 문화적 헤게모니론
1. 이념적 기구로서의 학교
-
학교교육은 우수한 노동력을 재생산한다.
-
학교는 사회계급구조를 유지해 준다.
-
이념적 기구로서의 학교의 기능은 인간의 의식조정의 장치이다.
-
이데올로기는 지배와 종속의 계급관계를 은폐하고 위장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학교는 가장 중여한 재생산 기능을 담당하는 기구이다.
2. 갈등주의 교육관
-
학교는 기존의 질서를 재생산함으로써 사회 불평등을 영속화하는 기관이다.
-
학교는 인간을 강요하고, 억압함으로써 타율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시킨다.
-
학교는 지적 기술보다는 지배 계층이 선호하는 가치관, 규범, 태도를 은밀히 강조한다.
-
학교에사 행하는 능력주의 이데올로기는 외형상 공정하게 보이나, 피지배계층의 아동을 효과적으로 탈락시키고, 지재 질서의 정당성을 강조하기 위한 위장된 이념이다.
-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지식은 특수 사회계층의 영향력을 받고 있다.
3. 갈등주의 관련 이론
1) 경제적 재상산 이론
-
학교가 학교 내의 사회관계를 자본두의 경제 구조의 사회관계와 일치시킴으로써 자본주의적 생산관계를 재생산한다.
-
학교는 능력주의 이데올로기를 통해 경제적 불평등을 정당화, 합법화함으로써 지배계급의 위치를 재생산한다.
2) 문화적 재생산이론 (Bourdieu)
-
현존하는 문화적 형태, 가치, 관념의 영속화를 말한다. 부르디외(Bourdieu)에게 있어서 문화적 재상산은 지배계급이 그들의 지속적인 지배를 보장하기 위하여 자신의 문화를 재생산하고 영속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
기존의 사회질서는 강제의 결과가 아닌 상징적 폭력의 표현이다.
-
아비투스적 문화자본, 객관적인 문화자본, 제도화된 문화자본
3) 문화적 헤게모니이론 (Apple)
-
헤게모니 : 지배계층의 문화는 보편적으로 보며, 계층의 질서는 대중의 합의를 통해서 실행된다고 믿게하는 힘
-
학교는 지배 집단의 의미체계와 가치(문화, 이념적)를 가르치며 이를 보존하고 전달하여 사회 통제를 가능하도록 한다.
-
학교가 다루는 지식, 가치규범이 교육과정 깊숙히 잠재되어 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한다.
-
학교는 자본축적의 과정을 정당화하는 국가의 무기이다.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사회학 : 학력상승이론 (학습욕구이론, 기술기능이론, 지위경쟁이론, 신마르크스이론, 국민통합론) (0) | 2020.11.19 |
---|---|
교육사회학 : 기능주의 사회학이론과 비판 (0) | 2020.11.19 |
교육행정 : 예산관리기법 (품목별, 성과주의, 계획, 영기준, 단위학교, 도급경비, 표준교육비 예산제도) (0) | 2020.11.19 |
교육학 : Thomas의 상황적응 갈등관리이론 (0) | 2020.11.19 |
교육학 : Keller 동기설계이론 (0) | 2020.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