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nge 학습조직
1) 개인적 숙련
- 개인이 자신의 꿈과 비전과 현재의 상태를 자각하고 이 차이를 메우기 위해 끊임없이 학습활동을 전개한다.
2) 정신모형
- 개인이 무엇을 어떻게 보고, 행동할지 결정하는 인식의 틀로서, 교사들은 하나의 상황에 대해서도 자신의 정신모형에 따라 서로 다르게 해석할 수도 있다.
3) 공유 비전
- 학교조직이 추구하는 방향은 무엇이며, 그것이 왜 중요한지에 관해 모든 구성원이 공감대를 형성한다.
4) 팀학습
- 구성원이 팀을 이루어 학습하는 것으로 개인수준의 학습을 증진시키고, 조직학습을 촉진하게 되며, 개인이 해결할 수 없는 복잡한 문제나 핵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5) 시스템적 사고
- 학교조직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들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보다는, 전체적으로 인지하고 이와 관련된 부분들 사이의 순환적 인과관계 또는 역동적인 관계로 해석한다.
* 학습조직
-
조직구성원에 의해 지식이 창출되고 이에 기초해 조직혁신이 이루어진다.
-
조직의 환경적응력과 경쟁력이 증대될 수 있다.
-
문제해결을 위해 조직의 구성원이 스스로 새로운 지식의 창조·획득·공유 등을 활동한다.
-
이들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자기 변신을 할 수 있는 조직을 의미한다.
-
학습조직은 조직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새로운 사고방식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
학습조직의 단일 모형은 없으며, 학습조직의 개념은 다양한 조직 유형으로 실현될 수 있다.
-
효율성을 핵심 가치로 하는 전통적인 조직과는 달리 학습조직에서의 핵심 가치는 문제 해결(problem solving)이다. 조직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최근 등장하고 있는 조직 유형으로는 수평조직·네트워크 조직·가상조직 등이 있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gné 학습과정영역(학습목표) (0) | 2020.12.06 |
---|---|
교육학 : 협동학습의 기본요소, 절차, 기초학습, 기법(STAD, TGT, TAI, 직소, 자율적 협동학습) (0) | 2020.12.04 |
집단의 발달과정 : 선형모형, 진자모형, 주기모형 (0) | 2020.12.02 |
교육학 : 링겔만효과(사회적 태만)와 해결방안 (0) | 2020.11.28 |
교육과정 :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광역,생성,중핵,생활영역) (0) | 2020.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