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행정 : 학교 조직의 유형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19.

[]Blau & Scott 수익자별 조직유형

[]Calson 봉사조직의 유형

[]Hall 교육조직구조 유형

[]학교조직에 대한 대한적 모형

    • 이완적 체제

    • 조직화된 무질서조직

[]학교 조직의 구조유형

    • 단순구조형

    • 기계적 관료제형

    • 전문적 관료조직형

 

 

---------

 

 

 

1. 수익자별 조직분류유형

    • 호혜조직 : 주된 수혜자는 조직의 참여자, 조직의 구성원이다. (노동조합, 교원단체, 전문가협회)

    • 사업조직 : 사업조직에서 가장 큰 이득을 보는 사람의 조직의 소유주이다.(이윤목적의 사기업체)

    • 봉사조직 : 주요 수혜자는 고객이며 그 주요 기능은 봉사를 제공하는 것이다. (학교, 병원, 재활원)

    • 공공복리조직 : 일반대중 전체가 그 조직의 주요 수혜자이다. (군대, 경찰, 소방서)

 

 

2. 봉사조직의 유형

    • 봉사조직은 고객선발에 의한 분류로 분류되는데, 고객의 조직참여 선택권과 조직의 고객 선택권의 유무에 의하여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 1유형 (야생조직) : 조직과 고객은 고객선발과 조직에의 참여 여부를 각각 독자적으로 결정하며, 조직이 생존하기 위하여 동일유형의 조직 간에 치열한 생존경쟁을 벌여야 한다. ( 국공립대학, 사립대학 등)

    • 2유형 : 조직은 선택권이 없으며 고객이 조직에 참여하는 것은 고객의 자유재량에 달려 있다. (지역동아리 선택하는 것과 비슷할까??)

    • 3유형 : 조직이 고객을 선발할 권한은 있으나 고객이 조직을 선발할 권리가 없는 봉사조직.

    • 4유형 : 조직이 법에 의하여 고객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되고, 고객도 참여하지 않으면 안된다. 고객확보를 위한 경쟁이 없으려 재정지원의 수준도 고객의 질과 관계없고 양에만 관계한다. (의무교육기관)

 

 

3. 교육조직구조 유형

    • 교육조직구조의 유형은 조직의 관료성 정도와 전문성 정도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 1형 (이상형) : 조직의 관료성 정도와 전문성 정도가 모두 높은형태로 베버가 주장한 이상적 관료제의 모습과 가장 유사한 구조이다.

    • 2형 (권위형) : 규칙과 절차가 인정에 얽매이지 않고 일관성 있게 적용되는 구조로 전문성의 정도는 낮으나 관료성의 정도는 높은 조직구조 유형이다.

    • 3형 (전문형) : 전문성의 정도는 높으나 관료성의 정도는 낮은 조직구조유형으로, 의사결정의 실질적인 권한이 교사들에게 위임되어 있는 구조이다.

    • 4형 (무질서형) : 일상적 운영에서 혼돈과 갈등이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구조이다. 전문성의 정도와 관련성의 정도 모두 낮다.

 

4. 학교조직에 대한 대한적 모형

  • 이완적체계 : 이완체제 또는 이완결합체제로 학교를 보는데 크게 기여한 사람은 웨이크이다. 교원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학교는 각 부서, 과정, 활동 및 개인 등 조직의 구성요소가 단단하게 결합되지 못하고, 조잡하고 느슨하게 연결된 조직이라는 것이다.

  • 조직화된 무질서조직 : 대학과 같은 조직은 늘 불안정하고 유동적인 상황이며, 합리적이고 체계적이지 않기 때문에 무정부적이며,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의사결정이 어렵다. 무정부상태에서의 의사결정은 쓰레기통에서 무엇을 선택하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고 하여 의사결정의 쓰레기통 모형을 설명하였다.

 

5. 학교 조직의구조유형 (Mintzberg)

  • 단순구조형 : 학교운영이 집권화되어 학교장이 규칙이나 규정에 얽매이지 않고 강력한 지도성을 발휘할 수 있다.

  • 기계적 관료제형 : 기술 관료층에서 학교의 업무를 표준화하여 교사들의 업무내용이 표준화된다.

  • 전문적 관료조직 : 학교의 운영이 분권화되어 교육사들 간에 민주적인 관계를 갖게 된다.

  • 학교조직들은 일반적으로 순수한 형태의 구조가 아니라 여러 형태를 복합적으로 지닌 조직구조를 갖고 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