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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Weiner 성취귀인이론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0.

   Weiner는 개인은 성취상황에서 성공과 실패의 경험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는 바, 이때 분석한 원인은 그 사람의 미래행동을 결정짓는다. 성취상황에서 원인으로 인식할 수 있는 요인은 무한함에도 불구하고 전형적으로 1)자신의 능력, 2)노력, 3)과제난이도, 4) 운의 네가지 요인으로 요약되고 있다. 다양한 스포츠 성취 성향을 4가지 요인으로 분류한다는 것은 무리이며 피험자가 실제로 지각하고 있는 원인을 왜곡시킬 수도 있다. Weiner는 인과소재와 안정성소재를 적용한 2차원 귀인모형을 처음으로 제시하였고, 여기에 통제가능성을 추가하여 3차원 귀인모형을 제시하였다.

 

  • 소재 : 원인의 소재, 안정성의 소재, 통제의 소재
  • 3차원 귀인모형

1. 소재

    • 원인의 소 : 외적요인과 내적요인

    • 안정성소재 : 안정적, 불안정적요인 ( 속성이 시간과 상황에 따라 변함이 있는가의 여부에 따라)

    • 통제성소재 : 내적통제, 외적통제 (사건을 일으킨 원인을 통제하는 주체에 대한 개인의 판단)

 

 

2.  3차원 귀인모형

 

3차원 귀인모형

  • 안정성과 통제가능성의 인과차원이 만족감에 영향을 미치고, 안정성 차원의 자부심, 자신감, 놀라움 및 감사의 마음과 같은 감정의 수준을 의미있게 예측해 준다.

  • 성공에 대한 내적귀인은 자신감과 자아정체감을 고양시켜주는 반면에, 실패에 대한 내적귀인은 죄의식을 갖게 하는 경향이 있다.

  • 수행자가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들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있는 경우에도 이러한 귀인이 수행자로 하여금 좀 더 외적으로 정의되는 계기가 되여 수행 결과에 대한 개인적인 통제감을 약화시켜 동기수준이 저하될 수도 있다.

  • 성취상황에서 성공과 실패에 대한 가장 두드러진 원인은 능력, 노력, 과제의 난이도, 운이라는 Heider(1944)의 분석을 받아들이고 이들 요인을 안정성과, 통제으로 분류하였다. (1972)

  • 후에 통제의 소재차원을 인과의 소재와 통제성 차원으로 분리하여, 안정성, 인과성, 통제성의 3차원 분류체계로 발전시켰다.

  • 원인을 속성에 따라 3차원으로 분류하고, 지각자가 이를 연속체 상에서 해석하도록 하여, 일정한 상황에서 사건의 원인으로 귀인될 수 있는 수 많은 요인을 묶어 수량화 할 수 있게 하여 실증적 연구를 촉진시켰다.

  • 귀인의 3차원을 바탕으로 동기와 정서 귀인 이론모형을 발전시켰다. (1985)

  • 결과 - 일반정서 - 인과귀인에대한 원인분석 - 인과귀인차원 - 분화된 정서 - 행동적 귀결

  • 귀인과정은 특정한 성취상황에서 행동의 결과로 나타나는 성공과 실패에 대한 개인의 지각에서 시작한다.

  • 결과가 나타나면 개인은 기쁨이나 실망과 같은 정서(결과 의존 정서) 를 경험하고 결과의 원인을 분석한다.

  • 결과가 부정적이고 기대하지 않은 것이거나 중요한 것일 때 분석이 일어날 가능성이 더 크다.

  • 원인의 분석은 성취행동에 관여한 여러가지 정보(귀인의 선행요인)이 활용된다.

  • 분석된 원인은 다시 귀인의 세 차원에서 해석되며, 이것은 개인의 감정과 기대감과 같은 심리적 결과에 영향을 미쳐 과제에 대한 개인의 행동을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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