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는 학습성취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며, 지능이나 환경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 Keller는 학습자의 동기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ARCS를 제시하였다.
- 주의집중 (Attention)
- 관련성 (Relevance)
- 자신감 (Confidence)
- 만족감 (Satisfaction)
1. 주의집중 (Attention)
1) 지각적 주의환기 전략
-
에니메이션, 삽화, 그래프, 영상문자, 소리, 반짝거림 등을 이용
-
일상적이지 않은 사건들을 제시
-
너무 많은 지각적 자극이나 주의를 분산시키는 것은 피한다.
2) 탐구적 주의환기 전략
-
학습자에게 신비감을 주는 전략
-
문제상황에 필요한 지식을 부분적으로 제공하여 주의집중 유도
3) 다양성의 전략
-
다양한 교수방법을 사용하나 교수목표와 수업의 주안점을 가르치는 것은 기능적으로 통합되어야 한다.
-
그림, 표, 다른 글자 형태 등을 사용한 적절한 변화 유도
2. 관련성 (Relevance)
1) 친밀성의 전략
-
친밀한 인물, 이름, 그림, 예문을 사용
-
친밀한 배경지식을 사용
2) 목적지향성의전략
-
학습과제의 중요성이나 목적의 실용성을 분명히 제시
-
다양한 목적 중에서 학습자가 스스로 적합한 목적을 선택
3) 필요 또는 동기와의 부합성 강조 전략
-
협동적 상호학습 상황을 제시하여 소속감의 욕구 충족
-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피드백 제공
3. 자신감 (Confidence)
1) 개인적인 조절감의 증대 전략
-
학습자에게 다음 내용으로 스스로 진행하게끔 하는 조절의 기회 제공
-
학습자가 난이도 선택
2) 성공의 기회 제시 전략
-
쉬운 과제에서 시작하여 어려운과제로
-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이 될 수 있도록 과제를 구조화
3)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의 전략
-
목표와 수업의 전반적인 구조를 명확하게 제시
-
연습의기회 제공
-
시험의 조건들을 알려주기
4. 만족감 (Satisfaction)
1) 공정성 강조의 전략
-
수업목표와 수업내용의 일관성
-
연습한 내용과 시험의 내용을 일치
2) 긍정적 결과 강조의 전략
-
긍정적인 피드백과 보상의 제공
-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의미 있는 강화 제공
-
학습자에게 선택할 수 있는 보상의 종류를 제공
3) 자연적 결과 강조의 전략
-
습득한 지식을 후속 학습상황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된 기술이나 지식을 모의상황이나 게임에서 수행
-
배운 내용을 적응할수 있는 연습문제를 제시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 예산관리기법 (품목별, 성과주의, 계획, 영기준, 단위학교, 도급경비, 표준교육비 예산제도) (0) | 2020.11.19 |
---|---|
교육학 : Thomas의 상황적응 갈등관리이론 (0) | 2020.11.19 |
교육학 : Freire 의식화 교육론 (0) | 2020.11.16 |
교육학 : 효과적 의사소통의 원리(명료성, 일관성, 적시성, 배포성, 적정성, 적응성, 통일성, 관심과 수용) (0) | 2020.11.16 |
교육학 : 학교조직의 특성 (이중조직, 이완조직, 조직화된 무질서, 전문적 관료조직) (0) | 2020.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