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Keller 동기설계이론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19.

  동기는 학습성취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며, 지능이나 환경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 Keller는 학습자의 동기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ARCS를 제시하였다.


  • 주의집중 (Attention)
  • 관련성 (Relevance)
  • 자신감 (Confidence)
  • 만족감 (Satisfaction)

1. 주의집중 (Attention)

 

     1) 지각적 주의환기 전략

    • 에니메이션, 삽화, 그래프, 영상문자, 소리, 반짝거림 등을 이용

    • 일상적이지 않은 사건들을 제시

    • 너무 많은 지각적 자극이나 주의를 분산시키는 것은 피한다.

 

     2) 탐구적 주의환기 전략

    • 학습자에게 신비감을 주는 전략

    • 문제상황에 필요한 지식을 부분적으로 제공하여 주의집중 유도

 

     3) 다양성의 전략

    • 다양한 교수방법을 사용하나 교수목표와 수업의 주안점을 가르치는 것은 기능적으로 통합되어야 한다.

    • 그림, 표, 다른 글자 형태 등을 사용한 적절한 변화 유도

 

 

 

2. 관련성 (Relevance)

 

     1) 친밀성의 전략

    • 친밀한 인물, 이름, 그림, 예문을 사용

    • 친밀한 배경지식을 사용

 

     2) 목적지향성의전략

    • 학습과제의 중요성이나 목적의 실용성을 분명히 제시

    • 다양한 목적 중에서 학습자가 스스로 적합한 목적을 선택

 

     3) 필요 또는 동기와의 부합성 강조 전략

    • 협동적 상호학습 상황을 제시하여 소속감의 욕구 충족

    •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피드백 제공

 

 

 

3. 자신감 (Confidence)

 

     1) 개인적인 조절감의 증대 전략

    • 학습자에게 다음 내용으로 스스로 진행하게끔 하는 조절의 기회 제공

    • 학습자가 난이도 선택

 

     2) 성공의 기회 제시 전략

    • 쉬운 과제에서 시작하여 어려운과제로

    •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이 될 수 있도록 과제를 구조화

 

     3)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의 전략

    • 목표와 수업의 전반적인 구조를 명확하게 제시

    • 연습의기회 제공

    • 시험의 조건들을 알려주기

 

 

 

4. 만족감 (Satisfaction)

 

     1) 공정성 강조의 전략

    • 수업목표와 수업내용의 일관성

    • 연습한 내용과 시험의 내용을 일치

 

     2) 긍정적 결과 강조의 전략

    • 긍정적인 피드백과 보상의 제공

    •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의미 있는 강화 제공

    • 학습자에게 선택할 수 있는 보상의 종류를 제공

 

     3) 자연적 결과 강조의 전략

    • 습득한 지식을 후속 학습상황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된 기술이나 지식을 모의상황이나 게임에서 수행

    • 배운 내용을 적응할수 있는 연습문제를 제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