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협동학습의 3가지 개념
- 협동학습의 5가지 기본요소 (Johnson & Holubec 1994)
- 협동학습에서 교사의 6가지 주요역할
- 학습영역의 우선순위와 영역간 상호작용
- 학생의 발달요구사항
- 과제구조전략 : 학생 팀 성취 배분, 팀 게임 토너먼트, 팀 보조 수업, 직소
1. 협동학습의 3가지 개념
- ① 팀보상 : 교사에 의해 제시된 기준에 도달하는 팀들에게는 누적 점수, 특혜, 공개적인 인정 또는 점수 등 보상제공
- ② 개인책무성 : 모든 팀원들의 수행이 팀 점수 또느 평가에 포함되기 때문에 모든 학생은 팀 과제 수행을 위해 노력해야한다.
- ③ 학습성공에대한 평등한 기회제공 : 집단은 가능한 이질적인 소집단으로 구성하며 전체 팀의 운동수행 능력이 평등하도록 구성해야 한다.
2. 협동학습의 5가지 기본요소 (Johnson & Holubec 1994)
- ① 팀원간의 긍정적인 상호의존
- ② 일대일의 발전적인 상호작용
- ③ 개인의 책무성 / 책임감
- ④ 대인관계와 소집단 인간관계
- ⑤ 팀반성
3. 협동학습에서 교사의 6가지 주요역할
- ① 수업목표를 상세화
- ② 수업 전 의사결정
- ③ 과제 제시와 과제 구조를 전달
- ④ 협동과제를 설정
- ⑤ 협동학습을 수행하는 팀을 모니터하고 필요시 개입
- ⑥학습과 팀 상호작용을 평가
4. 학습영역의 우선순위와 영역간 상호작용
- 인지적 학습초점 : 1순위 - 정의/인지, 3순위 - 심동
- 심동적 학습초점 : 1순위 - 정의 / 심동, 3순위 - 인지
5. 학생의 발달요구사항
- 학습준비도 : 학습에 필요한 '책임감'
- 학습선호도 : 참여적, 협력적, 독립적 학생이 선호
6. 과제주도전략
- 학생 팀 성취 배분
- 팀 게임 토너먼트
- 팀 보조수업
- 직소
- https://py-edu.tistory.com/538
교육학 : 협동학습의 기본요소, 절차, 기초학습, 기법(STAD, TGT, TAI, 직소, 자율적 협동학습)
협동학습 Johnson 협동학습의 5가지 기본요소 협동학습의 절차와 수업기술 협동학습을 위한 기초학습 협동학습 기법 : 1) STAD , 2) TGT, 3) TAI, 4) 직소, 5) 자율적 협동학습 1. 협동학습 협동학습은 자
py-edu.tistory.com
- 체육수업모형 : 8개 모형의 프로파일 비교
체육수업모형 : 8개 모형의 프로파일 비교 (직접교수, 개별화지도, 협동학습, 스포츠교육, 동료교
* 프로파일을 결정하는 7가지 주요 지침 과제제시는 학생에게 학습 과제와 기능을 시범보여주는 과정을 말한다. 과제구조는 학생에게 과재구조가 어떻게 조직되고, 모둠조직은 어떻게 이루어지
py-edu.tistory.com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육교육학 : 개인 의미 추구 모형 - PPCF (움직임 목표영역, 움직임 과정영역, 교사의 역할, 비판) (0) | 2021.07.31 |
---|---|
운동역학 : 충돌 (충돌형태, 탄성계수, 타격, 사각충돌) (0) | 2021.07.31 |
/체육교육학 : 모형의 비교 / 분석 (0) | 2021.07.29 |
운동역학 : 관성모멘트 (0) | 2021.07.29 |
운동역학 : 토크 (힘의 모멘트) (0) | 2021.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