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체육교육학 : 협동학습모형 (3가지 개념, 5가지 기본요소, 교사역할, 과제주도전략)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7. 31.
  • 협동학습의 3가지 개념
  • 협동학습의 5가지 기본요소 (Johnson & Holubec 1994)
  • 협동학습에서 교사의 6가지 주요역할
  • 학습영역의 우선순위와 영역간 상호작용
  • 학생의 발달요구사항
  • 과제구조전략 : 학생 팀 성취 배분, 팀 게임 토너먼트, 팀 보조 수업, 직소

 

1. 협동학습의 3가지 개념

  • ① 팀보상 : 교사에 의해 제시된 기준에 도달하는 팀들에게는 누적 점수, 특혜, 공개적인 인정 또는 점수 등 보상제공
  • ② 개인책무성 : 모든 팀원들의 수행이 팀 점수 또느 평가에 포함되기 때문에 모든 학생은 팀 과제 수행을 위해 노력해야한다.
  • ③ 학습성공에대한 평등한 기회제공 : 집단은 가능한 이질적인 소집단으로 구성하며 전체 팀의 운동수행 능력이 평등하도록 구성해야 한다.

 

 

 

2. 협동학습의 5가지 기본요소 (Johnson & Holubec 1994)

  • ① 팀원간의 긍정적인 상호의존
  • ② 일대일의 발전적인 상호작용
  • ③ 개인의 책무성 / 책임감
  • ④ 대인관계와 소집단 인간관계
  • ⑤ 팀반성

 

 

3. 협동학습에서 교사의 6가지 주요역할

  • ① 수업목표를 상세화
  • ② 수업 전 의사결정
  • ③ 과제 제시와 과제 구조를 전달
  • ④ 협동과제를 설정
  • ⑤ 협동학습을 수행하는 팀을 모니터하고 필요시 개입
  • ⑥학습과 팀 상호작용을 평가

 

 

4. 학습영역의 우선순위와 영역간 상호작용

  • 인지적 학습초점 : 1순위 - 정의/인지, 3순위 - 심동
  • 심동적 학습초점 : 1순위 - 정의 / 심동, 3순위 - 인지

 

 

5. 학생의 발달요구사항

  • 학습준비도 : 학습에 필요한 '책임감'
  • 학습선호도 : 참여적, 협력적, 독립적 학생이 선호

 

 

6. 과제주도전략

 

교육학 : 협동학습의 기본요소, 절차, 기초학습, 기법(STAD, TGT, TAI, 직소, 자율적 협동학습)

협동학습 Johnson 협동학습의 5가지 기본요소 협동학습의 절차와 수업기술 협동학습을 위한 기초학습 협동학습 기법 : 1) STAD , 2) TGT, 3) TAI, 4) 직소, 5) 자율적 협동학습 1. 협동학습 협동학습은 자

py-edu.tistory.com

 

 

 

 

 

 


  • 체육수업모형 : 8개 모형의 프로파일 비교
 

체육수업모형 : 8개 모형의 프로파일 비교 (직접교수, 개별화지도, 협동학습, 스포츠교육, 동료교

* 프로파일을 결정하는 7가지 주요 지침 과제제시는 학생에게 학습 과제와 기능을 시범보여주는 과정을 말한다. 과제구조는 학생에게 과재구조가 어떻게 조직되고, 모둠조직은 어떻게 이루어지

py-edu.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