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열린교육 개념모형 (Bussis & Chitwnden)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1.
  • 열린교육
  • 열린교육 개념모형

1. 열린교육

  • 교육의 역기능에 주목하여 여러 측면에서 보다 자유롭게 다양한 대안을 모색하여

  • (교육의 적합성을 높이고자)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 즉, 제도교육이 시간을 두고 그 관행을 되풀이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 규격화. 획일화. 형식화. 비인간화 등의 (다양한 역기능적 교육의 경향)에 주목한다.

  • 학교 제도, 교육 내용에 대한 결정, 수업 방법, 교수 조직, 교육 기관과 사회와의 관계 등 여러 측면에서 보다 자유롭고 다양하게 선택 가능한 대안을 모색하여, 인간 교육가치 실현에 보다 충실하고, 자유로운 인간 정신의 계발과 창의를 복돋우어 자아실현과 사회에 대한 교육의 적합성을 높이고자 하는 교육.

  • 열린교육의 의의 : 인간교육, 전인교육, 개성교육, 공동체교육, 자기주도성 함양, 교육의 기회균등

  • 열린교육의 특징

    • 교사는 학생들이 교육적으로 의미 있고 풍부한 경험을 할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한다.학생들은 교실에서 그들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교육적 활동을 선택하여 활동한다.교사는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개뱔화학습을 하도록 유도한다.학생은 상당한 정도의 자유가 허용되며, 학생의 흥미와 생각은 중요시 된다.열린교육은 교사와 학생 모두 교육과정 결정권이 높다.

 

2. 열린교육 개념모형

 

  • 열린교육 vs 전통적 교육, 문제제기식 교육 vs 은행저금식 교육

질문1. 참된 열린교육이 되기 위한 방법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