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Carroll 학교학습모형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1.
  • 학습의정도
  • 학습자변인
  • 교수변인

1. 학습의 정도 = f ( 학습에 사용한시간 / 학습에 필요한 시간)

    • 캐롤은 이 방정식에서 학습의 정도는 주어진 학습과제 성취를 위해서 학습에 필요한 시간에 대해 학습에 사용한 시간의 함수관계로 보았다.

    • 따라서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전부 사용했다면 학습의 정도는 1로, 100% 완전학습이 된다.

    • 필요한 시간을 최소화하고 사용한 시간을 최대화하면 완전학습이 가능해진다.

 

2. 학습자변인

    • 적성 : 학생 각자가 일정한 학습성취에 필요로 하는 시간의 길이, 필요한 시간

    • 교수이해력 : 학생들이 교수내용이나 교사의 설명을 이해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 지구력 : 동기와 유사한 개념으로, 일정한 수준의 성취를 할 때까지 학생이 계속해서 열정을 쏟고자 하는 시간이다.

 

3. 교수변인

    • 교수의 질 : 교사의 교수방법, 학습의 단계 등 학습과제의 제시, 설명 및 구성을 의미한다.

    • 학습기회 : 특정한 학습을 위해서 학습자에게 실제로 주어지는 시간을 말한다.


  • 위 변인들은 양적인 개념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얼마나 빠르게 혹은 느리게 학습하느냐는 나타내는 속도의 개념으로 환원됨으로서 종전의 할수있는학생과 할수없는학생이라는 결정론적 이분법에서 벗어나 빠르게학습하는 학생과 느리게 학습하는 학생이라는 가능성의 이분법을 도입하였다.

 

 

* 학습기회

  1. 할당된시간 ( Allocated time ) ; 교사가 내용과 주제에 배당한 시간량
  2. 허용된시간 ( Instrutional time) ; 학생들의 시선으로 볼때 학습활동에 이용할 수 있도록 허용된 시간
  3. 집중한시간 ( Engaged time ) ; 학습자측면에서 과제에 집중한 시간
  4. 학구적 학습시간 ( ALT ) ; 성적이 부진한 학생들이 학습과제에 집중하지 못하는 원인 가운데 하나는 좌절감 때문이다. 공부할 과제가 자신의 능력을 벗어나기 때문에 도저히 감당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학구적 학습시간은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학습하는데 사용한 시간량을 말한다.

  • ? ) 한마디로, ALT 가 높아야 하는 이유가 기존지식과 효과적 결부가 가능하고, 최고의 보상이 되며, 미래학습을 위한 준비태세를 강화시키기 때문에 성공적인 학습경험이 중요하다는 거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