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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교수는 정상분포를 기대하는 자기충족적예언에 의하여 학기가 끝났을 때 불완전학습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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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학습이란, 학급안의 95% 의 학생들이 주어진 학습과제의 약 90% 이상을 완전히 학습해 내는 학습으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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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결과는 부적편포를 이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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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학습전략은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을 토대로 한다.
1. 학습의 정도 = 학습에 사용한 시간 / 학습에 필요한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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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학교교육의 실태 : (전통적 교수의 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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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학생은 잘 이해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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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학생은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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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머지 1/3 학생은 겨우 학년만 올라가는 정도의 학습을 한다는
2. 완전학습을 위한 10단계 교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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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평가를 통한 기초학력 진단 및 학습결손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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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학습을 이용하여 학습결손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보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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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수업목적을 명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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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발한 교수학습활동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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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보조활동단계로, 흥미 동기유발과 함께 여러가지 자료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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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성평가를 통한 계속적인 학습정도여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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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학습과정단계로, 학습부진을 보인 학생에게 집중한 피드백 보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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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학습단계로, 정상적인 진전학생에게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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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학습의 기회단계로, 자율적, 협력적인 학습기회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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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괄평가를 통한 학습 진전도를 평가
- 2, 7, 8 단계에서는 프로그램학습을 활용
3. 학습효과와 각 변인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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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을 완전히 끝마칠 가능성을 100%라고 하였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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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발점행동 (지적행동50% + 정의적행동25%, 중복요인 10%)교수변인 (25%)기타요인 (10%)
4. 완전학습의 교육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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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에게 필요한 만큼의 시간이 제공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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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이 그 시간을 집중해서 학습한다면 완전학습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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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개념, 태도 등의 정의적 특성은 학업성취에서 중요한 변인임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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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적 특성의 육성에 관심을 지녀야 한다.
cf) 프로그램학습?
- 교습기(teaching machine)나 프로그램 텍스트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 학습자에게 개별 학습을 시키면서 특정의 학습 목표까지 무리 없이 확실하게 도달시키기 위한 학습 방법.
- 여기서 말하는 “프로그램”이란 학습 목표를 세세히 분석하고 계열화된 일련의 정보(frame이라 칭함)로
- 일반적으로 설명문, 문제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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