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Bloom 완전학습이론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1.
  • 전통적 교수는 정상분포를 기대하는 자기충족적예언에 의하여 학기가 끝났을 때 불완전학습이 이루어진다.

  • 완전학습이란, 학급안의 95% 의 학생들이 주어진 학습과제의 약 90% 이상을 완전히 학습해 내는 학습으로서,

  • 그 결과는 부적편포를 이루게 된다.

  • 완전학습전략은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을 토대로 한다.


1. 학습의 정도 = 학습에 사용한 시간 / 학습에 필요한 시간

  • 오늘날 학교교육의 실태 : (전통적 교수의 전제)

  • 1/3 학생은 잘 이해하고,

  • 1/3 학생은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 나머지 1/3 학생은 겨우 학년만 올라가는 정도의 학습을 한다는

 

2. 완전학습을 위한 10단계 교수전략

    1. 진단평가를 통한 기초학력 진단 및 학습결손 진단

    2. 프로그램학습을 이용하여 학습결손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보충

    3.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수업목적을 명시

    4.  활발한 교수학습활동 진행

    5.  수업보조활동단계로, 흥미 동기유발과 함께 여러가지 자료 제시

    6. 형성평가를 통한 계속적인 학습정도여부 확인

    7.  보충학습과정단계로, 학습부진을 보인 학생에게 집중한 피드백 보충

    8.  심화학습단계로, 정상적인 진전학생에게 집중

    9.  2차 학습의 기회단계로, 자율적, 협력적인 학습기회 마련

    10.  총괄평가를 통한 학습 진전도를 평가

  •  2, 7, 8 단계에서는 프로그램학습을 활용

 

 

3. 학습효과와 각 변인과의 관계

  • 학습을 완전히 끝마칠 가능성을 100%라고 하였을 때

  • 출발점행동 (지적행동50% + 정의적행동25%, 중복요인 10%)교수변인 (25%)기타요인 (10%)

 

4. 완전학습의 교육적 의의

    • 학생에게 필요한 만큼의 시간이 제공되고

    • 학생이 그 시간을 집중해서 학습한다면 완전학습이 가능하다.

    • 자아개념, 태도 등의 정의적 특성은 학업성취에서 중요한 변인임으로

    • 정의적 특성의 육성에 관심을 지녀야 한다.


cf) 프로그램학습?

  • 교습기(teaching machine)나 프로그램 텍스트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 학습자에게 개별 학습을 시키면서 특정의 학습 목표까지 무리 없이 확실하게 도달시키기 위한 학습 방법.
  • 여기서 말하는 “프로그램”이란 학습 목표를 세세히 분석하고 계열화된 일련의 정보(frame이라 칭함)로
  • 일반적으로 설명문, 문제 등이 포함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