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직관
- 노동직관
- 전문직관
1.성직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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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의 정신적 봉사 활동과 소명 의식이 필요하고, 세속적인 것과는 거리가 먼 직업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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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는 오로지 사랑과 봉사정신에 입각해 학생을 교육해야 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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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군자적인 교사를 이상적인 교사상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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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하는 활동은 주로 미래 지향적이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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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 사회보다는 다가오는 이상사회의 실현을 위하여 학생들의 힘과 마음을 기르는 직업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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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는 높은 도덕적, 윤리적 행동 수준을 지녀야 하며 교사의 정신적 만족감과 정신적 보상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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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는 한없는 사랑과 헌신, 희생, 봉사, 정신적 활동에 전념하는 직업이다.
2. 노동직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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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직무와 직위는 노동자와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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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는 정신적 노동을 하는 직업이고, 노동에 대한 정당한 보수가 주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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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 환경에 대한 처우 개선 및 근무 조건의 향상을 위해 노동3권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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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노동조합법에서는 노동3권 중에서 노동 쟁의권은 금지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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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 교사의 사회, 정치적 성격을 어느 정도 사실적으로 포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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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적, 당위적 차원이 아닌 실제적이고 사실적인 차원에서 접근함으로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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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 사회에서 교육 또는 교직에 관련된 부정적인 문제를 파헤치는데 일정 정도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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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노동직관에서 주장하는 노동 3권의 완전한 보장 역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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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조합법
정치활동 금지가입대상은 장,감을 제외한 모든 교원이 그 대상이다.시 도 또는 전국단위에 한하여 노조를 설립할 수 있다.쟁의행위금지, 파업 태업 기타 업무의 정상적인 운영을 저해하는 일체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된다.교섭 및 체결권한을 가진다.
3. 전문직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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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오한 학문의 이론적 배경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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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은 고도의 지성을 요구하는 정신적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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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되기 위해 장기적인 훈련기간이 필요하며 엄격한 자격기준이 있다. ( 교원자격증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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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 이상의 능력 신장이 필요하며 계속적인 이론교육이 있어야 한다. (현직교육 : 자격연수, 자질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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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적인 사회봉사적 윤리강령을 지니고 스스로 통제하며 권위를 지킨다. ( 교원윤리강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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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성 신장을 위한 전문적 단체를 가지고 있다. ( 한국교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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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는 자율과 책임이 강조되는 직업이다. 따라서 그에 수반되는 사회적 책임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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