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08. 31. 월
좋은 검사는 평가의 양호도가 높다. 양호도는 타당도와 신뢰도, 객관도 그리고 실용도의 4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4가지 양호도가 높을수록 좋은 검사라고 할 수 있으며 평가의 양호도가 높아야만 평가의 의미를 실현할 수 있다. 본 논의에서는 이러한 평가의 양호도에 관한 용어와 정의를 기술하고 제시문에서 발생한 평가의 문제점을 되짚어 보고자 한다.
첫번째로, 타당도란 검사가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을 어느 정도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는가의 정도를 말한다. 검사하는 문항이 검사할 내용을 얼마나 대변해 주고 있는가에 따라 타당도는 달라진다. 즉, 검사문항이 검사 내용을 잘 나타내고 대변해 주었을 경우 타당도가 높다고 말할 수 있다. 본 제시문에서는 임진왜란의 발생 원인을 평가 내용으로 하였고, 이에 대하여 임진왜란의 발생연도, 처음 시작된 장소, 주요 해전의 명칭 등의 지식을 통하여 검사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검사지식들은 임진왜란의 발생원인을 직접적으로 설명해 주지 못한다. 때문에 타당도가 낮다고 말할 수 있다. 즉, 이 검사가 좋은 검사가 되기 위해서는 타당도를 높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원목적분류표를 활용하여 평가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또한 교육목적과 수업에서 다루어 졌던 내용을 중심으로 평가문항이 작성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와 부합하기 위해서는 평가내용들을 해전의 명칭, 발생 연도라는 내용보다는 임진왜란이 발생하기 전 조선의 상황, 주변국의 대외적 활동 여부 등의 내용들로 평가문항이 구성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욱 타당할 것이다.
두번째로, 신뢰도란 검사문항이 얼마나 정확하게 오차없이 측정이 가능한가를 말한다. 검사내용의 타당성 여부를 떠나서 검사도구는 일관성, 안정성, 예측성, 정확성 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즉, 동일한 검사도구로 동일한 사람을 평가할 경우 검사 결과 또한 약간의 오차는 있을 수 있으나 동일하여야 한다. 본 제시문에서는 임진왜란 발생원인에 대한 평가도구로 선택형 50%, 서답형 50% 를 사용하였다. 하지만 서답형 문항의 경우 문항내용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낮은 경향을 지니고 있다. 즉,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서답형 문항 구성의 비율을 50% 에서 20~30% 정도로 낮출 필요성이 있다. 이외에도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은 다양하다. 신뢰도는 평가문항에 따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한데, 일반적으로 문항이 적절한 난이도를 가질 경우 신뢰도 또한 높을 수 있으며, 시험의 문항이 많을수록 신뢰도 또한 높아진다. 이외에도 선택형 문항의 경우에는 답지수가 많을 수록 신뢰도가 높아진다.
세번째로, 객관도란 평가자 간 신뢰도로서 측정 결과에 대하여 여러 검사자가 평가 했을 경우 채점자 간 얼마나 일치된 평가를 하는가의 여부를 의미한다. 객관도는 채점자의 변수에 의해서 결정되는 신뢰도이다. 본 제시문에서는 서답형 문항을 50% 비율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객관도에 관하여 주의하여야 한다. 평가자간 신뢰도가 다를 경우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평가의 의미 또한 퇴색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객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평가도구를 객관화 시키고, 평가방법 및 도구사용에 관하여 명확한 평가기준이 작성되어야 한다. 또한 소수의 평가자보다는 다수의 평가자를 활용하여 최고점수와 최저점수를 제외한 점수를 평균하여 계산하는 것도 객관도를 높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다. 본 제시문에서 객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러한 여러가지 방법들을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실용도란 평가도구가 평가를 위해서 사용되는 경비, 시간, 노력 등을 최소화 하면서도 평가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가의 정도를 말한다. 평가를 위해 사용하는 경비가 적을수록, 시간과 노력이 적게 요구될 수록 그 평가도구를 더욱 더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제시문에서 사용한 평가도구 중 선택형 문항의 경우 문항을 출제하는데 시간은 많이 걸리지만 채점과정이 용이하다. 반면에 서답형 문항의 경우 문항을 출제하는 시간은 매우 적게 걸리지만 채점과정이 용이하지 않고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때문에 본 제시문에서는 실용도의 측면에서 문제가 없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실용도의 향상을 위하여 서답형 문항의 경우 채점과정을 표준화하고 효율화 할 수 있도록 하여 실용도를 더욱 더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교육평가는 평가의 양호도를 고려하여 구성되고 평가되어야 한다. 우리는 평가의 양호도를 통하여 평가의 원리를 실현시킬 수 있으며 4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더욱 질 높은 평가도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단위 학교와 교사들은 이와 같은 평가의 원리를 실현시켜야 할 것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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