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수업 목표진술 _학자별 비교 (Bloom, Tyler, Gagne, Gronlund)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1.

1. Bloom

  • 암시적용어를 사용한다. (~을안다. ~이해한다. ~할수있다.)
  • 내용 + 행동의 이원적 진술을 한다.

 

 

2. Tyler

  • 주부(학생은) + 내용 + 태도

 

 

3. Mager

  • 조건제시 + 수락기준 + 도달점행동
  • 조건제시 : 의도한 수업목표를 학습자가 시연할 때 있어야 하거나 혹은 제공해야 하는 자료, 보조물, 제한사항. 학습자가 학습된 행동을 평가받을 때 제공되는 상황
  • 수락기준 : 학습된 행동을 얼마나 잘 해야 수업목표를 달성되었다고 볼 수 있는가에 대한 전제.
  • 도달점행동 : 어떤 수업에서 기대하고 의도한 성과로서, 학습의 결과로서 나타나야 하는 산품. 즉, 수업이 끝났을 때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제3자가 볼 수 있도록 명시적 용어로 진술되어야 한다.

 

 

4. Gagne

  • 가장 구체적인 방법
  • 상황제시 + 도구제시 + 행동동사의 사용 + 대상제시 + 능력제시
  • ~~일 때 ~~ 로 ~~ 하여 ~ 할 수 있다.

 

 

5. Gronlund

  • 상위목표(일반목표 ) + 하위목표(구체적 목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