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스포츠 심리학 : 자신감의 개념, 자신감이론(자기효능감, 스포츠자신감, 유능성동기이론), 최고수행을 위한 자신감 향상전략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5. 6.
  • 자신감과 유사개념
  • 자기효능감이론 (Bndura )
  • 스포츠자신감이론( Vealy )
  • 유능성동기이론 ( Harter )
  • 최고수행을 위한 자신감 향상전략


1. 자신감? 유사개념?

  • 성공에 대한 자신의 신념. 자신이 원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
  • 자기효능감 : 어떤 상황에 놓인 개인이 특정한 결과물을 산출해 내는데 요구되는 일련의 과정을 조직하고 해낼 수 있다는 자기확신. 반듀라는 자기효능감을 크기, 강도, 일반성의 세차원에서 개념화하였다. 크기는 개인이 성취할 수 있는 운동수행 수준으로서 과제 난이도와 같다. 강도는 자신이 과제나 기술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다는 확신의 정도를 말하며, 일반성은 일정한 과제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다른 상황이나 다른 과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도를 말한다.
  • 스포츠자신감 : 스포츠상황에서 운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나 확신. 특성스포츠자신감과 상태스포츠자신감으로 구분할 수 있다. 특성스포츠자신감은 특정한 상황에서 개인이 생득적으로 가지는 자신감을 의미하며, 상태스포츠자신감은 개인이 객관적인 상황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임하는 성향을 나타낸다.
  • 지각된유능감 : 스포츠의 성취상황에서 스스로 느끼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 즉, 자신의 능력으로 주어진 환경이나 자신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으로 자신감과 매우 유사한 개념.


2. 자기효능감이론 ( Bandura )

    • 사회환경의 영향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개인의 행동이 변하는 것.
    • 개인이 일정한 상황에서 특정한 결과를 산출해 내는데 요구되는 일련의 조치를 조직하고 실행해 낼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들은 실제적인 수행성취경험, 대리경험, 언어적 설득, 개인의 정서적 각성이다.
    • 실제적인 수행성취경험은 가장 영향력 있는 중요한 자원으로 자기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와 유사한 다른 스포츠 수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대리경험은 확신이 서지 않는 기술을 다른 사람의 수행으로부터 얻는 정보를 말하며 관찰자의 감정이 부분적으로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자신과 유사한 특성을 지닌 모델의 성공은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친다.
    • 언어적설득은 미약하거나 중단하려는 과제를 수행자가 계속 시도할 수 있도록 과제를 성취할 수 있느 능력에 있다는 믿음을 언어로 주는 방법으로 설득의 효과가 있다. 언어적 격려와 피드백을 포함하되, 설득하는 사람의 사회적 지위와 피설득자에 대한 영향력, 신뢰성에 따라 효과는 다르게 나타난다.
    • 개인의 정서적 각성은 실제 생리적 각성에 반하는 수행자의 정서적 각성에 대한 자기평가이다.



3. 스포츠자신감이론 ( Vealey )

    • 스포츠 경쟁에서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개인의 확신
    • 자신감의 개념에 + 경쟁지향성을 포함시켰다.
    • 경쟁지향성이란 스포츠경쟁에서 목표를 성취하려는 경향으로, 수행목표지향과 결과목표지향이 있다.
    • 스포츠자신감은 소질적 성질의 특성스포츠자신감과, 상황적 성질의 상태스포츠자신감으로 분류된다.
    • 특성스포츠자신감은 개인의 스포츠에서 흔히 갖는 그의 능력이 성공적일것이라는 확실성에 대한 신념의 정도이다.
    • 상태스포츠자신감은 스포츠에서 어떤 특정한 순간에 갖는 그의 능력이 성공적일 것이라는 확실성에 대한 신념의 정도이다.
    • 행동반응으로는 만족감, 성공감, 그리고 원인의 분석과 같은 결과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인 인식을 결정한다.
    • 주관적인 결과로는 인과귀인, 성공의 지각 정도 및 운동 수행의 만족도등이 있다.



4. 유능성동기이론 ( Harter )

  • 인간은 유능성동기를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동기는 숙달행동을 시도함으로써 충족된다. (정서)
  • 숙달행동의 시도에서 (성공시)에는 기쁨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경험하고, 능력동기가 유지되고 향상되어 유능성동기는 강화되고 과제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 반면 (실패시)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고 자신에 대해 실망하고 유능성 동기가 약화되어 과제를 포기한다.
  • 이처럼 유능성은 후속되는 행동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 3가지 요인 : 동기지향성, 지각된 유능성, 통제감
  • 동기지향성 : 특정과제에 대한 개인의 심리적 태도로서, 과제에 얼마나 흥미를 느끼고 과제 수행을 얼마나 즐기느냐에 관한 문제
  • 지각된유능성 : 특정과제에 대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기존중감의 정도
  • 통제감 : 성취영역에서 자신의 성공과 실패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는 책임감의 정도.
  • 이 모형은 성공 이외에도 실패경험이 자아의 인식에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가에도 관심을 두고 있다.
  • [적절한 도전감이 있는 과제의 성공]시 가장 큰 내적 만족을 경험한다.
  • [주요타자]가 개인의 내적동기나 자아에 대한 인식을 유지하거나 훼손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5. 최고수행을 위한 자신감 향상전략

  • 인지적특성이란 사고의 전형적 패턴을 의미하며, 이러한 인지적사고는 환경에 따라 변화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자신감은 향상시킬 수 있다.
  • 수행경험 : 성공수행경험은 승리와, 상해를 극복하고 지속적이고 꾸준한 운동을 하도록 돕는다.
  • 자신있는행동 : 선수가 자신있게 행동할수록 더욱 자신감을 갖게 된다.
  • 자신있는생각 : 긍정적인 생각과 태도
  • 심상 : 힘든 기술의 성공적 수행장면을 상상한다.
  • 신체적상태 : 장기간의 강도있는 훈련과 좋은 영양 섭취로 신체컨디션을 끌어올린다.
  • 준비 : 목표기록과 상대선수의 전략 능력 등을 미리 알아놓고 지속적 일관성 있는 준비는 정신적 여유를 갖게 돕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