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스포츠 심리학 : 목표설정이론 (인지매개이론, 경쟁적 목표설정이론)과 스포츠 상황에서 수행향상을 위한 목표설정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5. 6.
  • 목표설정이론 Locke
  • 인지매개이론 Garland
  • 경쟁적 목표설정이론 Burton
  • 스포츠 상황에서 (수행향상을 위한) 목표설정

1. Locke 목표설정이론 (목표설정이 수행에 미치는 영향)

  • 목표는 동기의 기초가되고, 행동의지표로서 인간활동의 수행을 직접적으로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고 가정.
  • 목표는 수행자의 주의집중에 영향을 미친다.
  • 목표는 수행자에게 노력을 증가시킨다.
  • 목표는 수행자의 노력을 지속시켜 중간에 포기하지 않게 동기화 시킨다.
  • 수행자는 목표달성을 위하여 새로운 과제해결전략을 개발하여 수행을 향상시킨다.

 

 

2. Garland 인지매개이론

  • 과제목표란, 개임이 성취하고자하는 미래 수행수준에 대한 이미지이며, 목표는 수행기대와 수행유인가라는 2가지 인지적 구성요소에 의해 수행에 영향을 미친다.
  • 수행기대 : 내부적인 동기와 관련을 가지며, 수행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주관적인 기대를 의미. 이때 자기효능감이나 자신감이 내재화 되면서 과제목표성취를 위하여 더욱 잘할 수 있다.
  • 수행유인가 : 수행을 일어나게, 혹은 일어나지않게하는 외부적인 자극으로, 개인이 기대하는 만족의 정도가 각기 다르다. 정적유인가는 수행을 일으키고, 부적유인가는 수행을 피하고자 한다.
  • Garland 는 목표설정은 수행기대에 긍정적영향을 주는 반면, 수행유인가에는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 예언한다. 동일맥락에서 수행기대는 수행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반면, 수행유인가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3. Burton 경쟁적 목표설정모형 이론

  • 목표지향은 지각된능력수준과 서로 상호작용하여 3가지 목표설정유형 (수행지향, 성공지향, 실패지향적 유형) 을 형성한다.
  • 수행지향적 목표설정 유형 : 이 유형의 선수들은 학습과 수행향상을 목표로 한다. 성공은 노력에 귀인하며, 실패했을 경우에도 실패로 지각하지 않고 학습과 개인향상에 초점을 두며, 좌절하지 않고 문제해결의 질을 높인다. 유능감 증가를 위해 실수할 가능성이 있는 모험적, 도전적인 과제를 택한다.
  • 성공지향적 목표설정 유형 : 지각된 자신의 높은 능력을 표명하기 위해 승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신과 비슷한 능력을 지닌 상대화 경쟁시에만 높은 자신감과 적절한 동기화로 최선을 경기를 한 반면, 차이가 있을 경우 과신하거나 자신감이 떨어진다. 이들은 성공을 자신의 높은 능력에 귀인하고 실패는 노력부족, 정신적 준비의 부족에 귀인한다. 성공시에는 자신의 사회적 비교를 확인케 하며, 실패시에는 노력확대와 새로운 전략개발을 위한 신호로 간주한다. 실수할 위험성이 있는 목표는 회피하며 낮은 능력을 나타내지 않기 위해 이미 숙달된 보통 수준의 난이도를 선호한다.
  • 실패지향적(실패회피) 목표설정 유형 : 낮은 능력에 표출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경쟁을 회피한다. 결국 자신감부족과 불안한 상태로 경쟁에 임하며, 가끔 자신의 능력 이하로 수행을 나타내고, 성공을 운이나 쉬운 상대와 같은 외적이고 비통제적 요인에 귀인하는 반면, 실패는 능력부족에 귀인한다. 이미 숙달된 쉬운 과제를 선택하여 많은 노력을 함으로써 실패에 대한 변명거리를 만든다.
  • 이렇게 형성된 개별적 목표는 수행자의 지각된 목표와 상호작용하여 구체적 목표반응을 보인다. 즉, 과제선택, 노력의 강도, 전략개발, 그리고 과제수행 및 동기의 지속을 촉진시킨다.
  • 이러한 동기적 결과변인은 피드백 회로를 통해 계속해서 목표지향, 구체적인 목표 및 목표반응에 영향을 미친다.
  • 이러한 경쟁적 목표설정 모형은 개인의 목표지향 성향에 따라 연습과 시합시 대응방식이 달라져야 하며, 모형의 올바른 적용은 개인의 수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것으로 예상된다.

 

 

4. 스포츠 상황에서 (수행향상을 위한) 목표설정

  • 목표는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고, 노력을 하게 하며, 지속성을 유지시키고, 과제해결의책략을 강구하도록 하는 동기유발 기능을 가지고 있어 수행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 구체성
  • 2) 난이도 (어려우면서 실현가능한)
  • 3) 근접성 (단기목표와 장기목표)
  • 4) 목표와 관련된 진보정도를 보여주는 피드백
  • 5) 수행목표를 설정한다. 결과목표는 통제가 불가능하며 목표의 재수정이 힘들다.
  • 6) 목표전략을 개발하고, 연습목표를 세운다.
  • 7) 긍정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한 목표를 기록하며, 목표도달여부를 평가한다.
  • 8) 참가자의 성격을 고려한다.
  • 9) 목표달성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한다.

  • 주관적목표, 객관적목표
    • 결과목표 : 상대방과의 경쟁적 결과에 초점을 두는 목표
    • 수행목표 : 수행과정, 자신의 과거수행과 비교한 규준을 설정하여 성취하는 목표
    • 개인적목표 : 본인 스스로 객관적 목표를 설정하는 것
    • 할당된목표 : 지도자가 일방적으로 특정 시합에서 목표를 설정해 주는 것.

 

  • 목표성향
    • 과제목표성향 : 비교의 준거는 나 자신
    • 자기목표성향 : 비교의 준거는 타인

 

  • 목표는 구체적인 시간적 제한 내에서 어떤 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수행능력의 수준을 의미한다. 또한 내용 (성공률을 80%에서 85%로 향상시키겠다) 과 강도 ( 투자하는 노력과 시간의 양) 의 속성을 모두 갖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