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개론 : 교직의 전문성과 특수성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

 

1. 교직의 전문성과 특수성

    • 전문성 : 심오한 학문의 이론적 배경, 고도의 지성을 요구하는 정신적 활동, 장기적인 훈련기간이 필요하며, 엄격한 자격기준이 있고, 표준이상의 능력신장을 위하여 계속적인 이론교육이 있어야 한다. 또한 사회봉사적 기능이 강하며 윤리강령을 가지고 있고,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전문적 단체를 가지고 있다.

    • 특수성 : 인간을 대상으로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미성숙자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켜 주는 직업이다. 사회발전에 중대한 역할을 하며 국가와 민족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직업이다.

 

2. 교원의 권리

  • 조성적권리 : 자율성에 관한 권리, 생활보장, 근무조건의 개선, 복지후생제도, 후생복지

  • 법규적권리 :

    • 신분보장 - 형의 선고, 징계처분 등이 아니고서는 휴직, 강임, 면직, 권고사직당하지 아니한다.

    • 쟁송제기권 - 징계처분에 대하여 재심을 청수할 수 있는 제도이다.

    • cf) 징계사유 : 법령위반, 직무태만, 위신손상 > 파면, 해임, 강등, 정직, 감봉, 견책

    • 불체포특권 : 현행범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소속학교장의 동의없이 학교안에서 체포되지 않는다.

    • 교직단체 활동권 : 한국교총, 교원노조

 

3. 교원의 의무

  • 적극적 의무 : 교육, 연구활동, 선서, 성실, 복종, 품위유지, 비밀엄수 등 수행해야 하는 의무

  • 소극적 의무 : 정치활동의 금지, 집단행위의 제한, 영리업무 및 겸직 금지 등 해서는 안되는 의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