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교육의 본질적인 측면을 논하시오.
(1) 내포적 특징
- 교육의 본질 또는 의미를 뜻하는 것으로 다음의 네 가지를 전제로 한다.
⓵ 인간변화 : 교육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은 인간 뿐이며. 교육은 전인적인 성장을 의미한다.
⓶ 계획적변화 : 우연한 행동의 변화는 교육에서 제외된다.
⓷ 가치변화 : 교육은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만을 지향한다.
⓸ 성향변화 : 교육이 본질적으로 상정하고 있는 것은 외현적 행동을 유발한 내면적 동기, 즉 성향의 변화이다.
(2) 외현적 특징
- 교육의 범위와 한계를 뜻하는 것으로 교육을 특정 행위에 비유하는 것이다.
ex) 교육은 봉사의 작용이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 성격의 구조와 성격이론 (0) | 2020.11.02 |
---|---|
교육학개론 : 교직의 전문성과 특수성 (0) | 2020.11.02 |
교육학 : 스텐버그 삼원지능이론 (0) | 2020.11.01 |
교육사회학 : 교육자본, 문화자본 (0) | 2020.11.01 |
교육사회학 : 교육과 평등 (0) | 2020.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