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목표설정
- 학습경험선정
- 학습경험조직 : 원리
-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개발과정, 절차 : "교육과정모형"
- 교육과정 설계
- 교육과정의 변화와 운영
1. 학습목표설정
-
교육목표는 학습경험, 학습과정을 통하여 이루고자하는 행동상의 변화이다.
-
교육의 방향제시, 교육내용선정의 근거마련, 학습활동의 정당성부여, 평가의 근거를 마련해 주는 것이며, 교육활동간에는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
기초자원 : 철학, 사회에 관한 사실, 학습자에 관한 사실, 교과
-
진술의 일반적 법칙 : 구체성, 포괄성, 가변성, 일관성, 실현가능성, 주체에의 내면화
2. 학습경험의 선정 ( Scope )
-
일반적 원리 : 기회의 원리, 만족의 원리, 가능성의 원리, 동목표 다경험의 원리, 동경험 다성과의 원리, 전이가능성의 원리, 동기유발의 원리
-
선정방법 : 교재법, 목표법, 주제법, 활동분석법, 흥미중심법, 사회기능법, 문제영역법
-
선택기준 :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사회성과 시대성에 맞는 가치있고 역동적인 것이어야 한다. 아동의 흥미, 필요, 능력 등 발달단계에 맞아야 하며, 학습경험의 양은 최저 요구수준 이어야 한다.
3. 학습경험의 조직 ( Sequence )
1) 학습경험 조직의 원리 :
-
계속성의 원리 : 중요한 학습경험을 반복함으로써 강화의 효과를 얻는 것.
-
계열성의 원리 : 학습경험은 그 깊이와 넓이에 있어서 점진적인 증가가 있도록 조직되어야 한다.
-
통합성의 원리 : 여러 학습경험 간 상호보완적 관계를 유지시켜 서로 경험을 연결시키고 통합하여 보다 효과적인 성장을 유도한다.
-
균형성의 원리 : 학습경험은 특수한 기능과 목적에 따라 만족할 수 있도록 균형적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
다양성, 보편성의 원리 : 다양하고 융통성 있는 학습경험이 조직되어야 하며, 보편적으로 지켜야 할 공통된 가치관, 이해, 태도, 기능을 기를 수 있돍 조직되어야 한다.
-
연속성의 원리 : 이전에 배운 내용과 앞으로 배울 내용, 특정한 학습의 종결점이 다음 학습의 출발점과 잘 맞물리도록 교육내용을 조직하기 위한 원리
2) 학습경험 조직 방법 (Sequence 방법)
-
논리적 방법 : 교과나, 학문적 구조에 따라 조직하는 방법. 교과중심, 학문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구성에 적용되는 방법.
-
심리적 방법 : 학습자의 심리적인 특성을 토대로 조직하는 방법.
-
진보주의절출적 방법 : 학습자의 심리 특성을 최대한으로 살리면서 교재의 논리적 순서와 그 발전이 보장되도록 배열하는 방법
4. 교육과정개발, 개발과정, 절차
-
교육과정 개발은 어떤 절차나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역사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어온 개발 모형은 무엇인가. 그들은 문제가 된 교육적 상황을 어떻게 지각하고 있으며, 어떤 교육적 신념을 지니고 행동하는가.
-
모든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성격에 따라 처방적-기술적, 연역적-귀납적, 직선적-상호작용적 관점으로 구분할 수 있다.
-
규범적 :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고려해야 할 요인과 따라야 할 절차를 규정
-
기술적 :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참여자들이 하는 활동을 있는 그대로 설명
-
연역적 : 교육과정을 전체 교육과정 , 교과, 단원의 순서로 개발
-
귀납적 : 교육과정을 단원, 교과, 전체교육과정의 순서로 개발
-
직선적 :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절차가 고정되어 한 방향으로만 진행됨
-
상호작용적 : 학교가 처한 상황에 따라 개발활동의 절차가 역동성을 지님
-
5. 교육과정 설계
1) 교과중심, 학문중심의 설계방법
-
다학문적 설계
-
간학문적 설계
-
학문구조 설계
-
학문병렬 설계
2) 사회중심 설계
3) 학습자중심 설계
-
활동중심 교육과정
-
관심중심 교육과정
4) 중핵중심설계
5)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
목표설정 - 평가계획 - 수업활동계획의 순서로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것.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Bruner 발견학습이론 (0) | 2020.11.02 |
---|---|
교육학 : 자유교육 (0) | 2020.11.02 |
교육학 : 성격의 구조와 성격이론 (0) | 2020.11.02 |
교육학개론 : 교직의 전문성과 특수성 (0) | 2020.11.02 |
교육학개론 : 교육의 본질 (0) | 2020.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