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사회학 : 교육자본, 문화자본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1.
  • 콜맨의 교육자본 : 경제적자본, 인간자본, 사회자본
  • 부르디외 문화자본 : 아비투스적 문화자본

1. 교육자본

  • 콜맨은 자녀의 성장과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배경을 3가지 자본유형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제시한다.

  • 경제적자본 : 가족의 소득수준에 의하여 결정되는 자녀에 대한 부모의 물질적 지원능력을 가리킨다.

  • 인간자본 : 부모의 교육수준,학력 등으로 인하여 측정될 수 있으며, 자녀의 학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인지적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 사회자본 : 부모와 자녀사이의 사회적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자녀교육에 대한 부모의 관심 및 시간의 투입이라는 형태로 영향을 미친다.

 

2. 문화자본

  • 문화자본이란, 사회화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예술적 취향과 지적인 능력을 경제학적인 의미의 자본으로 전환한 개념이다.

  • 학교의 공식적인 교육과정에 포함되지 않은 가정내에서의 사회화 과정이 한 개인의 교육적인 성취와 나아가서 세대 간 계급이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부르디외에 의해 고안된 개념이다.

  • 아비투스적 문화자본

    어렸을 때부터 계급적 배경에서 자연스럽게 체득된 지속적인 성향.각각의 계급 혹은 사회계급 내의 파벌들이 그들의 특징적인 문화양식이나 지배유형을 발전시키며 그 관점을 가지고 아동을 사회화시키고 그들의 세계관을 형성해 나가는 것.아비투스는 내면화된 문화자본으로서 계급적 행동유형과 가치체계를 반영하고 있다.

  • 학교는 지배계급의 문화자본을 강요하고 있으며, 계급적 배경이 다른 문화자본을 가딘 아동들은 학업성취 면에서 열등할 수밖에 없으며 나아가 미래에 차지할 직업적 지위에도 영향을 미친다.

  • 문화자본의 형태 (아비투스적 문화자본객관화된 상태로서의 문화자본) : 교과서

  • 예술작품제도화된 상태로서의 문화자본 : 학력증서, 학위, 자격증, 졸업장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