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스텐버그 삼원지능이론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1.
  • 기존의 지능이론들은 지능의 근원을 오로지 개인, 행동, 상황의 3가지 요인 중 하나만으로 지능을 구하려 하였다.

  • 때문에 과거의 지능이론은 불완전한 이론이 될 수 밖에 없었다.

  • 삼원지능이론은 지능이론이 좀더 완전한 이론이 되려면 개인, 행동, 상황의 모든 요인을 고려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지능은 분석적지능, 경험적지능, 상황적지능의 3가지 지능요소를 가지고 있다.


(1) 분석적지능요소 (구성적)

    • 이 요소는 지능을 내부세계와 관련시킨다.

    • 지적행동은 (어떻게 발생하는가)에 초점을 둔다.

    • 분석적지능은 1) 지식습득성분, 2) 수행성분, 3) 상위성분의 3가지 정보처리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 지식습득성분 : 새로운 것을 학습할 때 적절한 정보와 무관한 정보를 구분하고,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정보와 관련시키는 덩신 과정의 기능을 한다.

      • 수행성분 : 어떤 과제를 수행할때 과제를 입력시키고, 관계를 추리하고, 가능한 해결전략을 비교하는 정신과정의 기능을 한다.

      • 상위성분 : 과제에 착수하거나 완수하는 과정에서는 정신적, 신체적으로 행하는 모든 것을 조정하는 제어과정의 기능을 한다.

    • 지능검사와 관련하면, 지능검사가 단순히 속도 그 자체에만 관심을 두기 보다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어떻게 시간을 할당했는지에 보다 많은 관심을 둘 것과, 검사에 있어서 지능의 다양한 수행요소를 측정하고 진단할 필요가 있다는 점 등을 피력한다.

 

(2) 경험적지능요소

    • 이 요소는 지능을 외부세계와 내부세계를 매개하는 경험과 관련시킨다.

    • 어떤 행동이 언제 적절한가를 통찰하는 지능에 초점을 두는 요소이다.

    • 새로운 문제에 당면했을 때 낡고 부적절한 사고방식을 버라고 새로운 개념체계를 선택하는 3가지 통찰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 선택적부호화, 사고나 문제해결과정에서 중요하고 적절한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선택적 결합, 처음에는 서로 관련없는 요소들을 연관시켜 다소 다르거나 새로운 것을 창출해 내는 능력선택적 비교, 의미있는 것들을 새로운 각도에서 보고 이로부터 새로운 것글 유추해 낼 수 있는 능력

      • 창의적인 과학자나, 새로운 이론을 개발해 내는 통찰력 있는 학자, 전문 경영인과 같이 여러 분야에서 탁월한 창의적 능력을 보이는 사람들은 경험적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라 할 수 있다.

      • 지능검사와 관련하면, 지능을 지적 과제의 신기성을 다루는 능력과 정보처리과정을 자동화하는 능력을 관련시켜 측정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따라서 지능을 측정할 때는 비교적 새로운 과제 또는 견고하게 확립되지 않은 과제를 선택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된다.

 

(3) 상황적지식 성분

    • 이 요소는 지시을 외부세계와 관련시킨다.

    • 어떤 행동이 누구에게 어느 곳에서 적절한가에 초점을 둔다.

    • 외부환경에 대응하는 능력, 즉 현실상황에서의 적응력을 의미한다.

    • 적응력은 기논 환경에 잘 적응하는것, 자신의 필요에 맞게 현재의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 현재의 환걍을 평가하고 새롭고 보다나운 환경을 선택하는 것의 3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 이러한 능력은 전통적인 지능건사에 측정되는 지능디수나 학업성적과는 무관한 능력으로, 학겨교육을 통해 길러지는 능력이 아니라 일상의 경험에 의해 획득되고 발달된다.

    • 이 능력은 최근에 실용적지능이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소개되고 있으며 일상의 문제해결력, 실제적인 적응능력, 그리고 사회적 유능성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 지능을 측정할 때 지능검사가 지나치게 인위적인 학업지능만을 측정할 것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이 처해있는 사회문화적 환경에서 표출되는 지적 행동과 관련된 현실세계의 지능을 보완해야 함을 주장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