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스포츠 심리학 핸드북 : Aizen 합리적 행동이론 (계획된 행동이론)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4.

 

Aizen 합리적 행동이론과 계획된 행동이론

 

 

1. 의도

 

2. 태도

    • 태도란 행동을 수행하는 것에 대한 개인의 정서적 또는 평가적 요소를 반영한다.

    • 태도는 행동수행의 결과 또는 속성에 대한 개인의 믿음에 의해 결정된다.

    • 행동신념

 

3. 주관적규범

    • 주관적규범이란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 안 할 것인지에 대해 개인이 느끼는 사회적 압력을 말한다.

    • 주관적규범은 규범신념에 의해 결정되며 규범신념이란 주요타인의 기대를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그리고 이들 주요타인의 기대에 부응하려는 개인의 동기가 어느 정도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 주관적규범이 높더라도 자신을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된다면 행동이 어려울 수 있는데 이것에 대한 설명을 하기 어렵고, 그것을 보완한 것이 행동통제인식이다.

 

4. 행동통제인식

    • 계획된 행동이론에서 행동통제 인식이란 어떤 행동을 하기가 쉽거나 어려운 정도에 대한 개인의 생각,인식정도를 의미한다.

    • 행동통제인식은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거나 의도를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준다.

    • 행동통제인식은 통제신념에 의해 결정되며 자신감과 유사한 개념이다.

    • 즉, 개인이 어떤 행동을 실천하는데 있어 필요한 자원과 기회의 존재여부, 예상되는 장애요인 여부, 수행하거나 회피하게 만드는 요인을 통제할 수 있는 힘에 대한 개인의 생각을 말한다.

    • 실제로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선행된 몇몇 연구에서 행동통제 인식 대신 자신감을 사용한 것도 있다.


* 계획행동이론

  • 행동통제인식의도행동에 간적접, 직접적인 영향을 모두 미친다.

  • 운동방해요인을 극복하고 자신이 계획한 운동을 통제할수 있다는 생각은 지속적인 운동실천에 필요한 요소이다.

  • 시사점 : 구성원의 의견 반영, 운동 방해요인을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일정 세우기, 일지적기, 알람설정하기, 행동단서 활용하기 등을 통해 행동통제인식 높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