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운동학습과 제어 : 폐쇄, 준폐쇄, 개방기능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4.
  • 폐쇄기능
  • 준폐쇄기능
  • 개방기능

1. 폐쇄기능

    • 기능이 수행되는 동안 변인의 변화가 거의 없는 기능

    • 폐쇄기능의 과제구조는 일정한 조건을 만들어 내고 유지하도록 해야 하며 학생에게 과제에 필요한 정확한 움직임울 반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 목표물까지의 거리는 항상 일정하고, 목표물도 움직이지 않으며, 기술의 결정은 수행자가 조정하며, 환경조건도 변화하지 않는다.

    • 폐쇄기능의 완성음 높은 집중력과 성실한 연습태도에 의해 결중되며, 과제 구조는 친근한 조건하에서 집중력과 수행태도를 발전시킬 수 있는 시간을 학생에게 허용한다.

    • 완전한 폐쇄기능은 거의 없다.

 

2. 준폐쇄기능

    • 거리, 날씨조건에 의해 매번 기술은 다르게 이루어지는데, 그것은 적게나마 영향을 주어 준폐쇄기능이라 부른다.

    • 변화하는 변인보다는 안정적인 변인이 다소 우위를 차지한다.

    • 수행자는언제 조건이 변화되는지를 인식하고 어떻게 적절히 대처해야 하는지를 배운다.

    • 과제구조는 기본 움직임 패턴과 절차를 습득하기 위한 일관성과 그러한 기능을 상황에 따라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하여 변화조건을 결합시킨 상태이어야 한다.

 

3. 개방기능

    •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이 기능이 수행되는 동안 수시로 변화되는 변인을 말한다.

    • 기능이 수행되는 동안 줄곧 고려되어야 할 변인의 수와 복잡성이 증가하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