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중심모형
- 교육목표의 설정
- 학습경험의 선정
- 학습경험의 조직
- 교육평가
1. 목표중심모형
- 개발절차 : 개발조직선정 - 문제,요구분석 - 목표설정 - 학습경험선정 - 학습경험조직 - 학습성과평가
- 고려조건 : 학교가 달성해야 할 교육목표는 무엇이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학습경험을 제공해야 하는가. 이를 위한 효과적 조직방법은 무엇이며,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를 고려해야한다.
- 타일러 모형은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따라야 할 절차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처방적 모형이고, 교과에서 단원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연역적 모형이며, 목표에서 평가로 진행하는 일정한 방향을 지니므로 직선적 모형이다.
- 미리 설정해 높은 목표를 평가의 기준으로 삼아, 그 목표가 실현된 정도를 판단한다.
- 장점 : 명확한 평가기준(교육목표)를 제시하며 교육과정과 평가의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한다.
- 단점 : 지나치게 결과평가만을 강조하며, 행동용어진술이 어려운 교육목표에 대한 평가가 어렵다.
2. 교육목표의 설정
- 목표의 원천 : 학생의 요구, 사회의 요구, 교과전문가의 의견을 통하여 잠정적 교육목표 설정 후 철학과 심리학을 통한 여과과정으로 최종 교육목표를 산출한다.
3. 학습경험의 선정
- 학습경험은 학생들에게 무엇을 제공했느냐의 문제라기 보다 학생들이 무엇을 경험했는가의 문제이다.
- 학습경험의 선정원리
- 일목표 다경험의 원리 : 하나의 목표 달성을 위해 여러가지 학습경험이 필요하다.
- 일경험 다성과의 원리 : 동일한 학습경험을 통해 상이한 교육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 학습가능성의 원리 : 학습경험은 학생들의 현재 수준에서 경험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 만족의 원칙 : 학생들이 학습함에 있어서 만족을 느끼는 경험이어야 한다.
- 기회의 원칙 : 학생들이 교육목표 달성에 필요한 학습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4. 학습경험의 조직
- 조직은 크게 시간적 관계와 공간적 관계를 고려한 수직적 수평적 조직으로 나눌 수 있다.
- 학습경험조직의 원칙
- 계속성 : 주요한 교육과정 요소를 시간을 두고 연습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여러 차례에 걸쳐 반복적으로 기회를 주는 것.
- 계열성 : 계속성 그 이상의 것으로 같은 수준이 아니라 이해, 기능, 태도, 흥미 등이 조금씩 다른 수준으로 단계적으로 깊어지고, 넓어지고, 높아 지도록 조직하는 것.
- 통합성 : 교육과정의 요소를 수평적으로 연관시키는 것.
5. 교육평가
- 교육목표가 교육과정이나 학습지도를 통해 어느 정도 실행되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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