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제로 학교 현장의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도록 고안된 안내식 개발 모형이다.
-
개발절차 : 상황분석(내,외적) - 목표설정 - 프로그램구성 - 해석,실행 - 조정,피드백,평가,재구성
-
상황분석은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으로 분석되며,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
내적요인 : 학생의 적성과 능력, 교육적 요구, 교사의 가치관, 태도, 지식 기능, 학교환경과 정치적구조, 문제점
-
외적요인 : 학부모의 기대감, 지역사회의 가치, 변화하는 인간관계 등의 사회적 변화, 교육체제의 요구
-
모형은 절차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위의 순서는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것은 아니며, 교육과정 개발자들은 어떤 단계에서 시작해도 좋다.
-
교육과정 개발의 과정은 지속적이고 역동적인 성격을 지니며, 학교 현실이나 상황(내,외적요인)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 Wheeler & Nicholls 순환적 모형 (0) | 2020.11.22 |
---|---|
교육학 : Wiggins & Mctighe 백워드설계모형 (0) | 2020.11.22 |
교육학 : Tyler 목표중심 모형 (0) | 2020.11.22 |
교육평가 : 문항특성곡선 및 추측요인의 교정 (곤란도, 변별도, 문항반응분포) (0) | 2020.11.21 |
교육학 : Ebbinghaus 망각이론 (소멸이론, 간섭이론, 상기전략) (0) | 2020.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