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Skillbeck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2.
  • 실제로 학교 현장의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도록 고안된 안내식 개발 모형이다.

  • 개발절차 : 상황분석(내,외적) - 목표설정 - 프로그램구성 - 해석,실행 - 조정,피드백,평가,재구성

  • 상황분석은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으로 분석되며,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 내적요인 : 학생의 적성과 능력, 교육적 요구, 교사의 가치관, 태도, 지식 기능, 학교환경과 정치적구조, 문제점

    • 외적요인 : 학부모의 기대감, 지역사회의 가치, 변화하는 인간관계 등의 사회적 변화, 교육체제의 요구

  • 모형은 절차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위의 순서는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것은 아니며, 교육과정 개발자들은 어떤 단계에서 시작해도 좋다.

  • 교육과정 개발의 과정은 지속적이고 역동적인 성격을 지니며, 학교 현실이나 상황(내,외적요인)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