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이 요소
- 파지 요소
1.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운동기술 요소의 유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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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ondike (1914) "동일요소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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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들 간의 유사성이 높을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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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극과 반응간의 유사성
(2) 처리과정의 유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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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이적정처리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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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간 인지처리과정이 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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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란간섭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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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간 유사성이 떨어져도 처리과정 유사시 전이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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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유사한 형태
(3) 협응구조의 형성과 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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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 관점 : 자극에 대한 반응간의 유사성이 높을수록 정적전이, 낮을수록 부적전이 현상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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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나믹 관점 : 과제,환경,유기체가 갖고 있는 제한요소에 대한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과정. 과제의 요구수준에 맞는 협응구조를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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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칭전이 : 어느 한쪽을 먼저 학습하는 것과는 상관없이 양쪽에 대한 전이효과가 유사하게 발생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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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칭전이 : 한쪽 사지의 학습이 다른쪽 사지의 운동기술 학습에 전이 효과가 발생하는가?
2. 파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운동과제의 특성 ; 복잡성. 기술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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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과제의 복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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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과제 : 학습에 오랜시간이 필요하지만, 완전 학습이 이루어지면 오랫동안 운동기술을 보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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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과제 : 학습은 쉽게 이루어 지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망각이 빠르게 진행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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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기술유형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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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적과제 : 자전거나, 운전 등 연속적인 제어가 요구되는 기술은 쉽게 잊혀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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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연속적과제 : 특정 연습 없이는 그 기술을 오랫동안 보유하고 있기가 매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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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열적과제 : 특정 연습 없이는 그 기술을 오랫동안 보유하고 있기가 매우 어렵다.
(2) 환경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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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기술의 파지는 환경의 제한요소에 대한 적응 여부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학습의 초기단계에서 적정수준의 학습계획은 운동기술의 파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3) 학습자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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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적특성인지적 수준운동경험의 여부협응 경향의 차이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운동기술의 파지정도에 차이가 나기 때문에, 반드시 학습자의 협응경향에 개한 사전 지식이 필요하다.
(4) 연습과 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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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의 양에 따라서 운동기술을 획득하고 파지하는 정도가 달라진다.연습과정에서 받는 간섭은 파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맥락간섭효과)맥락간섭으로 인해 학습자들이 선행과제를 시행할 때 사용하였던 행동계획을 망각하게 되어 운동기술의 획득단계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많이 하게되어 파지검사에서 높은 수행 점수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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