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포트폴리오 제작물은
교사의 의도에 따라 다양하게 구안될 수 있다.
-
수행형
-
시험형
-
관찰형 : 수행을 교사가 신속히 관찰 기록
2. 포트폴리오의 특징
-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의 발달과정을 지속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모아놓은 모음집이다
-
학생의 목표, 반성적 진술, 교사와 학생의 의견 등이 포함된다
-
이를 통해 개별학습효과를 확인할수 있고, 책임감과 활동적인 학습 강조, 피드백과 연속적인 평가, 자기반성적사고를 가질 수 있으며 학습성과를 증명할 수 있다
-
타당하고 융통성있는 평가가 가능하다
-
종전의 평가방법에 비해 많은 시간과 교사의 노력이 요구된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 Erikson 사회심리학적 발달이론 (0) | 2020.11.11 |
---|---|
교육학 : 스마트 목표설정의 원리 (SMART) (0) | 2020.11.10 |
측정평가 : 역동적 평가, 성장참조평가, 능력참조평가 (0) | 2020.11.09 |
Dewey 의도에 따른 교육의 유형 (형식적교육, 비형식적교육, 무형식적 교육) (0) | 2020.11.09 |
교육학 : 신뢰도, 객관도 향상방안 (0) | 2020.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