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동적평가
- 성장참조평가
- 능력참조평가
1. 역동적평가
- 평가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변화의 흐름에 초점을 두어 과정 자체를 변화시켜 나가는 평가이다.
- 평가의 결과적 측면보다는 과정적 측면을 강조한다.
- 평가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예기치 못했던 사건들을 의도적으로 통제하려 하기보다는 이를 필연적이며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인다.
- 역동적평가는 비고츠키가 제안한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에 근거하여 발달잠재력을 확인하기 위한 평가이다.
- 교육목표의 달성도 뿐만아니라 향상도를 평가한다.
- 도달점행동만 평가하는 고정적평가와 달리 역동적 평가는 출발점행동과 도달점행동을 모두 측정한다.
- 평가는 준거지향으로 실시되며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평가를 중시한다.
- 고정평가는 학생들을 선발하고 분류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지만, 역동적평가는 개별학생의 학습활동을 개선하고, 교육적인 지도 및 조언을 제공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2. 향상도평가 (성장참조평가)
- 교육과정을 통하여 얼마나 성장(향상도)하였는가에 초점을 두는 평가
- 최종 성취수준에 대한 관심보다는 초기 능력 수준에 비추어 얼만큼의 능력 향상을 보였는가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 초기평가를 기준으로 얼마만큼 향상되었는가?
- 성장참조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
- 사전검사에서 측정한 점수가 신뢰성이 있어야 한다.
- 현재 측정한 측정치가 신뢰성이 있어야 한다.
- 사전 측정치와 현재측정치 간 상관이 낮아야 한다.
- 이외에도 성장참조평가는 천정효과를 고려하여야 한다.
3. 능력참조평가
- 학생이 지니고 있는 능력을 기준으로
- 학생이 얼마나 최선을 다하였는가(노력)에 초점을 두는 평가이다.
- 개인을 중심으로 하는 개별적 평가이며,
- 각 학생의 능력과 노력에 의하여 평가된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 스마트 목표설정의 원리 (SMART) (0) | 2020.11.10 |
---|---|
교육학 : 포트폴리오의 특징 (0) | 2020.11.10 |
Dewey 의도에 따른 교육의 유형 (형식적교육, 비형식적교육, 무형식적 교육) (0) | 2020.11.09 |
교육학 : 신뢰도, 객관도 향상방안 (0) | 2020.11.08 |
Snyder 교육과정 운영의 관점 (충실도, 상호작용적, 생성적 관점) (0) | 2020.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