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Erikson 사회심리학적 발달이론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11.

1. Erikson 사회심리학적 발달이론

  • 성격발달은 일련의 변환기이다

  • 결정적시기가 존재한다

  • 바람직한 면과 위험한 면의 양면성을 지닌다

  • 단계간 상호 관련되어 있다

  • 사회적 관계에 따라 발달단계를 8단계로 구분하였으며,

  • 성격발달은 일련의 변환기로서 바람직한면 vs 위험한 면으로 양분하여 설명한다.

 

 

2. 발달단계

  • 신뢰감 or 불신감 (영아기 0~1세)

  • 자율성 or 수치심 (유아기 1~3세)

  • 주도성 or 죄악감 (유아기 3~6세)

  • 근면성 or 열등감 (아동기 6~11세)

  • 정체감 or 역할혼미 (청년기 12~21세)

  • 친밀감 or 고립감 (성년기 21~25세)

  • 생산성 /or 침체성 (장년기 25~50세)

  • 자아통합(자아실현?) or 절망감 (노년기 50세 이상)


  • 정체감 혼미 - 폐쇄 - 유예 - 성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