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rikson 사회심리학적 발달이론
-
성격발달은 일련의 변환기이다
-
결정적시기가 존재한다
-
바람직한 면과 위험한 면의 양면성을 지닌다
-
단계간 상호 관련되어 있다
-
사회적 관계에 따라 발달단계를 8단계로 구분하였으며,
-
성격발달은 일련의 변환기로서 바람직한면 vs 위험한 면으로 양분하여 설명한다.
2. 발달단계
-
신뢰감 or 불신감 (영아기 0~1세)
-
자율성 or 수치심 (유아기 1~3세)
-
주도성 or 죄악감 (유아기 3~6세)
-
근면성 or 열등감 (아동기 6~11세)
-
정체감 or 역할혼미 (청년기 12~21세)
-
친밀감 or 고립감 (성년기 21~25세)
-
생산성 /or 침체성 (장년기 25~50세)
-
자아통합(자아실현?) or 절망감 (노년기 50세 이상)
-
정체감 혼미 - 폐쇄 - 유예 - 성취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 Shulman 7가지 교사지식 (0) | 2020.11.12 |
---|---|
교육학 : 평정의 착오 (0) | 2020.11.12 |
교육학 : 스마트 목표설정의 원리 (SMART) (0) | 2020.11.10 |
교육학 : 포트폴리오의 특징 (0) | 2020.11.10 |
측정평가 : 역동적 평가, 성장참조평가, 능력참조평가 (0) | 2020.1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