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Dewey 의도에 따른 교육의 유형 (형식적교육, 비형식적교육, 무형식적 교육)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9.
  • 형식적 교육
  • 비형식적 교육
  • 무형식적 교육

   형식적 교육은 일반적으로 정규학교교육을 의미하고, 비형식적교육은 일상경험이나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나타나는 교육효과를 의미한다. 무형식적 교육은 준 형식적 교육으로써 정규학교 제도 밖에서 이루어지는 체계적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 형식적 교육은 의도적 교육이리고도 하며 좁은 의미의 교육이고 한다. 이 형태의 교육은 종래의 학교교육과 같이 고도로 제도화된 교육을 의미하는데 일정한 교육의 이상과 목적이 설정되어있고 일정한 장소에서 자격을 갖춘 교사가 동질의 학생들에게 일정기간 표준화된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이다.

  • 형식적 교육은 초등학교교육에서 고등교육에 이르기까지 연령적으로 구조화되어 있다. 형식적 교육의 특징은 폐쇄적이며, 규정적이고 선발적이며 경쟁적이다. 또한 당국의 엄격한 기준이 설정되어 있으며 가르치는 교과형태가 구조화되어있다.

  • 형식적 교육을 통하여 학습자는 자격을 인정받고 획득한다. 형식적 교육은 배운 교육내용에 대한 활용이 비교적 장기적으로 나타나며 교육적 효과도 장기적인 목표에 두고 있다.

  • 비형식적 교육은 비의도적 교육이라고도 하며 넓은 의미의 교육이라고 한다. 비형식적 교육은 학교에서만 국한되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정 직장 놀이터와 같은 장소에세의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모범과 태도를 배우는 것이다. 특징은 개방적이며 비선택적이며 비경쟁적 비규정적이다. 또한 학습자 자신의 자기선택에 달려있으면 교과의 형식과 구조에서 탈피되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