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Snyder 교육과정 운영의 관점 (충실도, 상호작용적, 생성적 관점)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8.
  • 충실도 관점
  • 상호작용적 관점
  • 생성적 관점

1.충실도관점

  • 원래 계획했던 대로 교육과정이 이행되었는가, 또한 그러한 이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운 개발자의 의도대로 충실하게 교육과정을 이행하여야 하는 존재로 본다.

  • 교육과정 실행모형 (CBAM)

    • 교사들의 관심정도, 실행수준, 실행형태를 파악하여 그것을 기초로 교사들에게 어떤 연수를 제공할지에 관한 정보를 제시한다.

    • 교사의 교육과정 이행 능력을 불신할 경우 너무 구체적인 교육과정이 개발되고 교사를 배제한 교육과정으오 변모된다.

 

 

2. 상호적응적 관점

  • 계획된 교육과정이 교육과정 사용자에 의해 실행되고 조정되는 과정에 관심을 가진다.

  • 교육과정이 운영되는 과정에 대한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 하지만 충실도나 생성 관점에 비해 그 특성이 명확하지 않다.

 

 

3. 생성적 관점

  • 외부에서 개발한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교육 경험을 계획하는 기반으로 간주한다.

  • 실제로 존재하는 교육과정은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드는 교육 경험이다.

  • 학급에서 만들어지는 교육경험은 무엇이며. 교사와 학생은 그것을 어떻게 구성하고, 교육과정 운영에 미치는 외부요인이 교실에서 교육 경험을 구성하는 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심을 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