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단계 : 요구분석에 의한 교수목적 설정
-
2단계 : 교수.수업 분석
-
3단계 : 학습자 및 맥락, 상황분석
-
4단계 : 수행목표 기술
-
5단계 : 평가도구 개발
-
6단계 : 수업전략 개발
-
7단계 : 수업자료, 매체 개발
-
8단계 : 형성평가
-
9단계 : 교수 프로그램의 수정
-
10단계 : 총괄평가
-
요구분석에 의한 교수목적 설정 : 최종목적을 설정하고 요구분석,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파악과 설정
-
교수. 수업분석 : 하위기닝과 절차를 분석하여 이들 관계를 일목요연하게 정리
-
학습자 및 맥락 상황분석 : 을 통해 교수전략 수립 정보얻기
-
수행목표 기술 : 교수,수업분석에 입각해 학습이 종결되었을 때 학스자가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은가 구체적으로 진술하는 것. 수행목표는 학습될 성취행동, 서호하는 취향, 태도 등을 포함한 정보들은 교수전략 수립에 영향을 준다.
-
평가도구 개발 : 성취여부를 알아볼 수 있는 검사문항 개발. 목표와 반드시 일치해야 한다.
-
수업전략 개발 : 교수 전 활동, 저오제시, 연습 및 피드백, 시험, 후속 활동 등의 교수전략 설정. 학스이론, 학습연구결과, 교수매체의 특성, 가르칠 내용의 특성, 학스자 특성에 바탕을 두고 개발한다.
-
수업자료, 매체 개발 : 수업전략에 따라 교수 프로그램을 실제로 만든다. 기존 자료를 선택하여 수정하거나 새로 개발할 수 있다.
-
형성평가 : 개발된 교수 프로그램의 수정과 보완.
-
교수 프로그램의 수정 : 재검토, 목표를 제외한 모든 것을 알맞게 수정
-
총괄평가 실행 :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 교수 프로그램의 상대적 가치 평가
* 모형의 특징
-
하나의 통합된 체제 속에서 수업설계의 계획, 평가, 수정이 이루어짐
-
교수설계의 목적은 특정 조건 하에서 학습자와 교과내용에 맞는 최적의 교수바업을 고안하여 수업과정의 효율성, 효과성, 매력성을 높임
-
수업중 돌발상황 발생 시 한 부분만을 수정하기 힘들기 때문에 그러한 요구사항 반영이 어렵다.
* 교육적 의의
-
간과하기 쉬운 변인들을 효과적으로 통제.조정
-
수정. 보완의 기회 제공
-
수업 개선 가능
-
학습자 및 상황에대한 적절한 수업목표 설정
-
수업설계 과정은 점진적으로 수정되며, 반복적 상호작용적이다.
* ADDIE 모형과의 차이점
-
실행단계 생략. 실행 단계에 대한 개념이 미약하다.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Snyder 교육과정 운영의 관점 (충실도, 상호작용적, 생성적 관점) (0) | 2020.11.08 |
---|---|
교수학습 : 교수학습 지도 형태 (0) | 2020.11.08 |
교육학 : 계통학습 (0) | 2020.11.04 |
교육학 : 정의적 상담이론 (비지시적 상담, 정신분석 상담, 실존주의 상담) (0) | 2020.11.04 |
교육학 : 가치명료화 접근 (0) | 2020.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