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개인공부/º 육아일기

[육아일기] D+26 , 모유수유는 어려워 - 오케타니 방문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3. 7. 10.

 
 
2023.03.06.
 
    출산의 고통보다 젖몸살이 훨씬 아프고 힘들었다는 지인의 조언을 새겨듣고, 조리원에 가자마자 가슴마사지부터 받았다. 그런데 웬걸.. 모유가 적다보니 젖몸살이 크게오지 않았다. 오히려 마사지를 받은뒤 유축을하면 야금야금 10ml 씩 모유양이 늘어가는 모습을 보면서 가슴마사지에 집착했고, 퇴소 전까지 매일 단 하루도 빠짐없이 가슴마사지를 받는 지경에 이르렀다.
 
    보통 산모는 대략 3~4회 가슴마사지를 받는다고 한다. 그런데 나는 10회를 받았으니 매우 과한 셈이다. 만만찮은 비용이 들었지만 효과는 톡톡히 보았다. 조리원 퇴소즈음 100ml 까지 유축이 가능했지만 조리원 퇴소 후, 여러가지 스트레스 받는 상황이 생기면서 기껏 늘려놓은 모유가 10일만에 40ml로 줄어버리는 비상사태가 발생했다. 결국 마사지 집착증이 다시 돋아서 주변 지인의 추천을 받아 오케타니를 방문하게 되었다.
 


현재 한방이의 수유형태
  • 수유텀 : 2시간
  • 쭈쭈베이비를 통해 직수 20분 후 보충수유 80ml
  • 아기는 대략 1시간에 40ml를 소화시킬 수 있다고 하니, 한방이의 경우 혼합수유라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완전 분유수유와 별 다를 바 없었다.

 
 

전문가의 조언
  • 가슴에서 생성되는 모유양은 어느정도 있지만 아기가 잘 빨지 못하는 상태
  • 쭈쭈베이비 사용을 줄여 쭈쭈베이비 없이 직수 수유로 빠르게 전환할 것
  • 분유는 40ml 씩 하루 2번 총 80ml 보충 할 것

 
 

전문가의 조언 실행
  • 쭈쭈베이비를 사용하면 유륜이 너무 아파서 직수가 두려워질 지경이었는데정확한 직수자세를 코칭받고 1~2 차례 직수시도를 한 이후부터 곧바로 쭈쭈베이비 없이도 직수가 가능했다이렇게 쉽게 직수문제가 해결될 줄 알았다면 방문을 서둘렀을 것이다.
  • 코칭받은 다음날부터 15일간 직수와 분유보충 40ml 점심, 저녁 2회를 실행한 결과, 1일 보충분유수유의 양이 600ml 에서 1일 80ml로 현저하게 줄어들었으나 15일간 체중증가가 200g 으로 평소보다 절반가량으로 더뎠다.
  • 또한, 한방이의 빠는 힘이 부족한 탓인지, 수유텀이 2시간에서 1시간으로 감소. 덕분에 30분 직수 후 30분 뒤 또 다시 젖을 달라고 하는바람이 이 짓을 24시간 반복하다 15일만에 지쳐버렸다.
  • 원하던대로 완전모유수유와는 가까워졌지만 하루종일 수유에 매달려야해서 허리도 아프고 시간이 묶여 아무것도 할수없는 일상이 너무 괴로웠다.
  • 성장기인 한방이의 체중증가폭이 크게 감소한것도 지켜보기 힘들었다.

 


 

결론

 

  • 완전모유수유를 포기하고 혼합수유를 지속하기로 결정했다.
  • 아마 2주가량만 더 고생했으면 한방의의 빠는힘이 증가하고 모유량도 증가해서 완전모유수유가 가능했을것이다.
  • 결국 15일만에 분유보충을 하루 80ml에서 300ml까지 늘린후 한방이의 몸무게와 키성장률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 4개월이 지난 지금은 완전모유수유에 집착하지 않고 편하게 혼합수유를 하고있으며 혼합수유에 만족하고 있다.
  • 오케타니 방문후 직수에 성공한 것이 가장 큰 이득이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