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관적 관찰
- 목격전 관찰
- 일화기록법
- 체크리스트
- 평정척도
1. 직관적 관찰
- 장학사가 교사활동을 보고 전체적 판단을 내리는 방법
- 교사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나 학생에게 충분한 관심을 집중하지 못함
2. 목견적 관찰
- 구체적인 사건이나 가치있는 정보에 관해 논의 시 유용
- 잘못된 개념, 이전의 경험, 암시로 인한 지각적 오류의 가능성이 있다
3. 일화기록법
- 수업활동을 관찰 기록하여 토의하는 보다 광범위하고 신뢰성 있는 주관적 관찰법
- 단편적으로 기록한다고 해서 그것이 교수학습활동을 정확하게 지각한다고 볼 수 없다
4. 체크리스트
- 최종적인 평가도구보다는 수업의 계속적 관찰을 위한 도구로 사용한다면 보다 효과가 좋다.
5. 평정척도
- 많은 선택점을 가질수록 정교하고 정확하지만
- 평정척이 세분화 된다고 해서 반드시 신뢰성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육교육학 : 내용전개과정, 내용전개전략 (0) | 2021.08.08 |
---|---|
체육교육학 : 체계적 관찰방법, 깔대기효과, 교수기능 개선을 위한 일반계획 (0) | 2021.08.08 |
운동생리학 : 순수효율성, 운동효율성 영향요인 (0) | 2021.08.05 |
스포츠 심리학 : 성취목표성향과 동기분위기지각의 상호작용 (0) | 2021.08.05 |
스포츠 사회학 : 스포츠 집합행동이론 (전염이론, 수렴이론, 발현적 규범이론, 부가가치이론) (0) | 2021.08.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