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체육교육학 : 체계적 관찰방법, 깔대기효과, 교수기능 개선을 위한 일반계획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8. 8.
  • 체계적 관찰방법?
  • 깔대기효과
  • 교수기능 개선을 위한 일반계획

 

1. 체계적 관찰법

  • 체계적 관찰법은 배우기 쉽고 사용이 편리하다. 수집된 자료는 교사의 교수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정보로 이용된다.
  • 신뢰성을 높이려면 다양한 행동범주를 정확하게 정의하여야 한다.
  • 1) 사건기록법, 2) 지속시간 기록법, 3) 동간 기록법, 4) 집단적 시간표지법 (플라첵, 순간적 시간표집법), 5) 자기기록법

 

 

2. 깔대기효과

  • AT > TOT > MET > ALT
  • AT : 체육에 할당된 시간
  • TOT : 과제 참여 시간
  • MET : 운동 참여 시간
  • ALT :  실제학습시간 ( ALT-PE : 체육의 실제학습시간)

 

 

3. 교수기능 개선을 위한 일반계획

  1. 관련 교수행동 측정
  2. 행동용어로 재정의
  3. 구체적 목표설정
  4. 진단, 처방을 위한 기초선 자료 활용 : 목표수행을 위한 최초의 기준선
  5. 목표의 성취와 유지
  6. 독자적 교수수행의 유지 : 행정가 도움없이 스스로 교수기능을 점검및 책임

 

 

 

 


 

체육교육학 : 전통적 교수 사정 도구 (직관적 관찰, 목견적 관찰, 일화기록법, 체크리스트, 평정

직관적 관찰 목격전 관찰 일화기록법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1. 직관적 관찰 장학사가 교사활동을 보고 전체적 판단을 내리는 방법 교사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나 학생에게 충분한 관심을 집중하

py-edu.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