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스포츠 심리학 : 성취목표성향과 동기분위기지각의 상호작용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8. 5.
  • 성취목표성향 : 1) 과제목표성향, 2) 자아성향목표
  • 동기분위기지각
  • 성취목표성향과 동기분위기지각의 상호작용
  • 성취목표성향의 미래연구 방향

 

1. 성취목표성향

  • "스포츠상황에서 활동에 대한 목표의 지각" 에 따라 성취행동이 결정될 수 있다.
  • 유능성 지각은 개인의 주관적인 해석에 따라 과제와 자아성향적인 성취목표로 구별된다.

 

  • 1) 과제성향목표 :
    • 과제에 대한 숙련과 학습에 초점을 두고, 자기를 참고로 향상되었는가에 관심을 둔다.
    • 과제목표를 지닌 개인은 유능감 수준과 관계없이 적응적 행동패턴을 보인다.
    • 즉, 도전할 만한 과제수준을 선택하고, 노력하며, 과제에 대한 흥미와 지속성, 무능감 감소 등
    • 과제성향이 높은 학생은 활동에 내적흥미가 높고, 협동하며, 노력할 때 성공한다는 믿음이 높다.
    • 자긍심의 증가, 체력증진, 숙련적이고 협동적인 체육의 목적에 긍정적 관련이 있다.

 

  • 2) 자아성향목표 :
    • 능력에 대한 지각이 타인 참고적으로 비교된 규준을 사용하여 주관적인 자기능력을 평가한다.
    • 자아목표를 지닌 개인은 부적응적인 성취행동을 보인다.
    • 즉, 도전적인 과제를 회피하고, 성취상황에서 노력과 흥미를 기울이지 않으며 수행감소와 지속성 결여를 보인다.
    • 자아목표 성향을 지니면서도 높은 유능감을 지닌 개인은 적응적인 행동패턴을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성공과 실패가 공존하는 스포츠 경쟁상황에서 늘 적응적인 행통패턴을 예상하기는 어렵다.
    • 자아성향이 높은 학생은 성공이 원인이 능력이라는 믿음이 높다.
    • 자긍심과 사회적상태의 지위를 증가시키는 신념과 관련이 있다.

 

 

2. 동기분위기지각

  • 동기분위기는 숙련분위기경쟁분위기로 구분된다.
  • 성취목표성향은 개인차에 따라 다른 동기적 과정에 관련되거나, 오히려 상황적 요인이 더 크게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 스포츠현장은 환경적 요인의 강조에 의해 동기분위기가 공존한다.
  • 지도자들이 (숙련분위기)를 조성할 때 청소년들은 지도자를 더 높이 평가하고, 팀 구성원들은 서로를 더 좋아하며, 자긍심이 높다고 보고한다.

 

 

3. 성취목표성향과 동기분위기지각의 상호작용

  • 목표성향과 동기분위기는 서로 상호작용하여 성취행동을 결정한다. (Nicholls, 1989)
  • 나아가, 상황적인 단서를 보다 강하게 하여 목표성향을 바꿀 수도 있다.
  • 과제목표성향과 숙련분위기의 상호작용은 만족감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자아목표성향과 경쟁분위기의 상호작용은 성공의 원인이 능력이라는 믿음에 영향을 미친다.
  • 성취동기의 역동적 과정
  • 동기분위기의 일치성 : 참여자가 가지고 있는 목표성향과 부모, 지도자 교사가 조성하는 동기분위기의 일치성.

 

4. 성취목표성향의 미래연구 방향

  • 목표성향의 안정성에 대한 문제 제기
  • 사회적 승인목표 성향의 제기 ( 다른 목표성향의 존재 가능성)
  • 목표성향 척도의 규준 개발
  • 목표성향, 상황적 목표, 목표상태 등에 대한 명확한 구별과 개념적인 명쾌함, 일관성 추구

 


 

스포츠 심리학 : 성취동기와 운동수행, 성취목표성향이론, 성향과 행동적 예상

성취동기 ( f=개인성향 * 환경요인) 성취동기와 운동수행과의 관계 성취목표성향이론 : 성취목표성향 성취목표성향과 행동적 예상 1. 성취동기 그 기준이 무엇이든지간에 이를 성취하고자 하는

py-edu.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