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계적 관찰방법?
- 깔대기효과
- 교수기능 개선을 위한 일반계획
1. 체계적 관찰법
- 체계적 관찰법은 배우기 쉽고 사용이 편리하다. 수집된 자료는 교사의 교수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정보로 이용된다.
- 신뢰성을 높이려면 다양한 행동범주를 정확하게 정의하여야 한다.
- 1) 사건기록법, 2) 지속시간 기록법, 3) 동간 기록법, 4) 집단적 시간표지법 (플라첵, 순간적 시간표집법), 5) 자기기록법
2. 깔대기효과
- AT > TOT > MET > ALT
- AT : 체육에 할당된 시간
- TOT : 과제 참여 시간
- MET : 운동 참여 시간
- ALT : 실제학습시간 ( ALT-PE : 체육의 실제학습시간)
3. 교수기능 개선을 위한 일반계획
- 관련 교수행동 측정
- 행동용어로 재정의
- 구체적 목표설정
- 진단, 처방을 위한 기초선 자료 활용 : 목표수행을 위한 최초의 기준선
- 목표의 성취와 유지
- 독자적 교수수행의 유지 : 행정가 도움없이 스스로 교수기능을 점검및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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