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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발전교육론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3.

 

  발전교육론은 2차대전 이후 신생국과 발전도상국에서 각광을 받아온 이론이다. 발전이 최대의 관심인데, 교육이 발전을 위한 주요한 수단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또한 발전교육은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교육을 말한다. 즉 국가의 경제, 정치, 사회, 각 부문의 발전을 자극하고 촉진시키기 위하여 교육의 양과 질을 계획적으로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교육이 국가발전을 위하여 동원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냐에 대한 논쟁은 끊이지 않고 계속되고 있다.


1. 발전교육론?

  • 국가 발전의 원동력
  • 교육의 양과 질을 계획적으로 조직해서 정치,경제,사회,문화를 발전시켜
  • 국가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 교육이다.

 

2. 발전교육론의 공헌점

  • 교육투자설의 증대(학교수가 급속히 증가)

 

3. 발전교육론의 비판점

  • 교육의 수단화→인간의 수단화→인간성 소외현상(교육의 본질적 가치무시)
  • ②주로 경제발전에 치중
  • ③비록 경제발전은 가져왔지만 계층간의 분배구조에 역기능(빈익빈, 부익부)
  • ④교육이 정치,경제발전에 기여했다는 확실한 증거를 찾기 어렵다

 

4. 발전교육론의 이론

 

성장이론 :

  • 경제성장이 곧 국가발전이다(슐츠, 벡커, 백클랜드, 로스토우)

 

근대화이론 :

  • 사회를 이원화시켜 전근대적요소를 버리고 근대화시켜야 국가발전(인켈즈)
  • 농업사회▷산업사회,미분화사회▷분화사회,전근대사회▷근대사회

 

종속이론 :

  • 강대국의 예속된 경제에서 탈피해서 자립성을 회복하는 것이 국가발전
  • (Carnoy;제3세계의 문화. “제 3세계는 정치적으로는 독립해 있지만, 문화는 종 속되어 있다”)

 

Marx 이론

  • 인류사회 발전 6단계
  • 원시공동체→노예주의→봉건주의→자본주의→사회주의→공산주의
  • 자본주의 한계를 극복해서 사회주의, 공산화시키는 것이 국가발전

 

 

5. 발전교육론의 대표학자

  • 정치발전-콜맨, 알몬드와 버바
  • 경제발정-슐츠,벡커,맥클랜드,로스토우
  • 사회발전-인켈즈

 

 

6. 발전교육론의 문제

  • 한 나라의 발전은 결코 경제성장만으로는 달성될 수 없다.

  • 이론이 경험적으로 맞지 않는다.

  • 학교교육이 경제성장, 정치발전, 사회발전에 이바지한다는 사실을 입증할 수 없다.

  • 교육 본질에 대해 부정하여 인간과 교육을 도구로 보며 수단적 가치만을 내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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