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교육론은 2차대전 이후 신생국과 발전도상국에서 각광을 받아온 이론이다. 발전이 최대의 관심인데, 교육이 발전을 위한 주요한 수단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또한 발전교육은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교육을 말한다. 즉 국가의 경제, 정치, 사회, 각 부문의 발전을 자극하고 촉진시키기 위하여 교육의 양과 질을 계획적으로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교육이 국가발전을 위하여 동원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냐에 대한 논쟁은 끊이지 않고 계속되고 있다.
1. 발전교육론?
- 국가 발전의 원동력
- 교육의 양과 질을 계획적으로 조직해서 정치,경제,사회,문화를 발전시켜
- 국가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 교육이다.
2. 발전교육론의 공헌점
- 교육투자설의 증대(학교수가 급속히 증가)
3. 발전교육론의 비판점
- ①교육의 수단화→인간의 수단화→인간성 소외현상(교육의 본질적 가치무시)
- ②주로 경제발전에 치중
- ③비록 경제발전은 가져왔지만 계층간의 분배구조에 역기능(빈익빈, 부익부)
- ④교육이 정치,경제발전에 기여했다는 확실한 증거를 찾기 어렵다
4. 발전교육론의 이론
①성장이론 :
- 경제성장이 곧 국가발전이다(슐츠, 벡커, 백클랜드, 로스토우)
②근대화이론 :
- 사회를 이원화시켜 전근대적요소를 버리고 근대화시켜야 국가발전(인켈즈)
- 농업사회▷산업사회,미분화사회▷분화사회,전근대사회▷근대사회
③종속이론 :
- 강대국의 예속된 경제에서 탈피해서 자립성을 회복하는 것이 국가발전
- (Carnoy;제3세계의 문화. “제 3세계는 정치적으로는 독립해 있지만, 문화는 종 속되어 있다”)
④Marx 이론
- 인류사회 발전 6단계
- 원시공동체→노예주의→봉건주의→자본주의→사회주의→공산주의
- 자본주의 한계를 극복해서 사회주의, 공산화시키는 것이 국가발전
5. 발전교육론의 대표학자
- 정치발전-콜맨, 알몬드와 버바
- 경제발정-슐츠,벡커,맥클랜드,로스토우
- 사회발전-인켈즈
6. 발전교육론의 문제
-
한 나라의 발전은 결코 경제성장만으로는 달성될 수 없다.
-
이론이 경험적으로 맞지 않는다.
-
학교교육이 경제성장, 정치발전, 사회발전에 이바지한다는 사실을 입증할 수 없다.
-
교육 본질에 대해 부정하여 인간과 교육을 도구로 보며 수단적 가치만을 내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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