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행정 : 장학의 유형 (임상, 컨설팅, 선택적, 발전, 동료, 자기, 전통, 인간자원장학)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
  • 장학의 정의
  • 장학의 발달
  • 장학의 유형 : 임상장학, 발전당학, 동료장학, 자기장학, 전통적장학, 인간자원당학, 선택적장학, 컨설팅장학

1. 장학의 정의

  • 교육행정과 학교경영의 한 과정으로,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하고 학교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장학담당자가 행사하는 교육지도성
  • 장학의 발달 : 행정적장학 - 과학적관리장학 - 협동장학 - 수업장학 - 발달장학시대



2. 장학의 유형

1) 임상장학

  • 교실현장에서 장학담당자와 교사가 1:1 의 관계속에서 교사의 교수기술 향상과 계속적인 전문적 성장을 위하여 계획협의 수업관찰 피드백협의회의 과정을 거치는 특별한 장학대안.
  • 학생들의 학습향상을 위하여 교사의 수업기술 향상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 교사와 장학담당자간 대면적 관계와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 교실 내에서 교사의 수업행동에 초점을 둔다.
  • 일련의 체계적으고 집중적인 지도과정이다.


2) 컨설팅장학

  • 교원의 자발적인 의뢰를 바탕으로 교수학습과 관련된 전문성을 계발하기 위해 교내 외의 전문가들 요청하여 교원에게 제공하는 조언활동
  • 의뢰에 따라 전문성을 갖춘 장학요원들이 교원들의 직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마련하고 실행과정을 지원한다.


3) 선택적장학

  • 학생들에게 개별화학습이 필요하듯이 교사들에게도 개별화장학이 요구된다.
  • 실행 가능한 몇 개의 장학대안을 마련해 놓고 교사들이 자신에게 맞는 장학방법을 경력 주기에 따라 선택하게 하는 방법이다.
  • 장학의 선택대안으로는 임상장학, 협동적 동료장학, 자기장학, 저농적 장학 등으로 학교나 교육청의 사정과 형편에 따라 늘릴 수도 있고 줄일 수도 있다.


4) 발전적장학

  • 교사의 발전 정도에 따라 다른 장학방법을 적용하고 작학에 의하여 발전수준을 높여 나가는 장학을 말한다.
  • 낮은 수준의 교사에게는 지시적 장학을 적용하고, 중간 정도의 교사에게는 협동적 장학을 적용하며, 높은 수준의 교사에게는 비지시적 장학을 적용한다.


5) 동료장학

  • 같은 학년 교사끼리의 장학, 같은 교과의 교사끼리의 장학 등의 형식을 사용한다.
  • 수업기술 향상을 위하여 교사끼리 협동하여 장학을 한다.


6) 자기장학

  • 동기유발이 잘된 유능한 교사들은 자기 혼자서도 교수기술의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는 장학적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 녹화, 녹음 등 1인장학 동료교사로부터 수업에 관한 피드백을 수용하고, 대학원 과목을 수강, 각종 세미나와 학회 참석, 전문서적 구독하는 등 자기 스스로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7) 전통적 장학

  • 교장, 교감이 잠깐 교실에 들러 수업을 관찰하고 평을 하는 형식의 장학
  • 잠깐 교실을 방문했다고 하더라도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개선과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 약식장학이라고도 불린다.


8) 인간자원장학

  • 인간자원장학은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장학형태라기보다는 어떤 장학의 관점, 철학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 인간자원장학은 교사의 효능감, 참여, 열성 등 내적 만족을 강조한다.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에서 상층욕구인 존경에의 욕구, 자율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장학이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 발전교육론  (0) 2020.11.03
진로교육 : 진로교육과 발달이론  (0) 2020.11.03
타임아웃  (0) 2020.11.02
Ausubel 설명식 수업이론  (0) 2020.11.02
Bruner 발견학습이론  (0) 2020.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