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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행정 : 동기유발이론 ( 욕구위계이론, X-Y 이론, 동기위생이론, 성숙-미성숙이론, ERG 이론)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7. 24.
  • 욕구계층이론
  • X,Y 이론
  • 동기위생이론
  • 성숙,미성숙이론
  • ERG이론

1. Maslow 욕구위계이론

  • 인간이 가지고 있는 욕구는 공통된 범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충족되어야 할 순서대로 위계적인 형태를 이루고 있다.
  • 개인을 조직에 결속되게 하고 조직에 머무르게 하며 조직의 목적을 성취하도록 하기 위해서 노력하도록 하는 힘은 개인의 욕구이며,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행동한다.
  • 학교에의 적응 : 교직원 및학생들의 욕구를 충족하여 다음단계로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한다.

 

 

2. McGregor X.Y이론

  • 조직관리자들이 인간에 대하여 지니고 있는 기본가정을 두가지로 나누고, 생각하는 인간관에 따라 조직의 관리전략, 조직구성원에대한 동기부여, 리더쉽, 방향 등이 달라져야 한다.
  • X이론 관리전략 : 구성원의 동기유발을 위해 지도, 통제하는 임무를 맡고,선악한 인간 본래 속성을 타파하는 방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인간은 일을 싫어하기 때문에 보상만으로는 부족하고, 강제, 지시, 통제, 처벌의 수단을 사영하여야 한다.
  • Y이론 관리전략 : 구성원을 후원하고 작업조건을 용이하개하여 조직의 목덜 달성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상황에 따라 다양한 전략을 사용한다. 협력이 부족한 경우 인간의 본질 때문이 아니라 인간의 잠재능력을 충분히 활용할 줄 모르는 관리자 때문이다.

 

3. 동기위생이론

  • 인간의 욕구는 이원적이며 만족과 불만족은 별개의 차원이다.
  • 위생요인 : 불만족요인은 소극적이며 단기적은 효과를 지닌다.
  • 동기요인 : 만족요인은 적극적이며 장기적인 효과를 지닌다.
  • 그동안 대부분은 위생요인의 개선에만 관심을 집중하였으나, 동기위생요인은 동기요인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 위생요인만으로는 교직상의 불만족을 줄일 수 있을 지 모르나 교원들에게 적극적인 동기를 유발하기는 어렵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

 

 

4. 성숙-미성숙이론

  • 개인은 완전히 실현될 수 있는 어떤 잠재능력의 소유자이다.
  • 과거 전통적인 조직관리방식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 구성원은 조직 자체의 관리방식에 의하여 성숙이 제한된다.
    • 조직환경에 대한 통제를 조금밖에 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 조직과 행정가의 명령에 수동적이고 의존적이며 복종적이도록 장려된다.
    • 성숙된 성인보다는 미성숙한 방법으로 행동되도록 기대한다.
    • 이런 문제점의 원인은 조직 구성원 본인 보다는 조직자체의 운영에 그 원인이 있다.
  • 때문에 조직관리방식을 바꾸어 조직구성원에게 책임의 폭을 확대해 주고 믿음을 주어 직장에서 성장,성숙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조직의 욕구도 충족시켜 주면 조직의 목표도 쉽게 달성할 수 있다.

 

 

5. ERG 이론

  • 매슬로우의 5단계욕구를 3단계로 구분하였다.
  • 1) 존재의 욕구 , 2) 관계성의 욕구, 3) 성장의 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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